네이버는 29일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3천608억원, 영업이익 2천91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24.2%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새로 썼으며 영업익은 1.8% 증가했다.
일본 자회사 라인을 포함한 3분기 매출은 2조598억원으로, 분기 기준 2조원을 처음으로 넘는다.
네이버는 최근 라인과 야후의 경영통합이 반독점 심사를 통과하면서 이번 분기부터 라인의 연결 실적을 집계에서 뺐다.
기존의 광고·비즈니스플랫폼·IT플랫폼·콘텐츠서비스 등 매출 구분 방식도 중장기 사업 방향에 따라 서치플랫폼·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로 변경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서치플랫폼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도 성과형 광고 확대 및 광고 효율 제고 노력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8.2%, 전 분기 대비로는 4.7% 성장한 7천10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온라인 쇼핑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0.9%, 전 분기 대비 11.4% 증가한 2천854억원으로 나왔다.
핀테크 부문은 네이버페이 거래액 성장 등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7.6%, 전 분기 대비로는 5.7% 오른 1천7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4분기 오프라인 포인트 QR 결제 및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대출로 중소상공인 대상 핀테크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웹툰의 글로벌 거래액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1.8%, 전 분기 대비로는 1.8% 성장한 1천150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부문은 비대면 환경으로 인한 클라우드 수요 증가와 각 서비스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66.2%, 전 분기 대비로는 19.1% 성장한 76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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