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만난 문 대통령…8번째 한국판뉴딜 행보

정원우 기자

입력 2020-11-25 16:00   수정 2020-11-25 18:34

문 대통령이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한국판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8번째 현장 행보로 국내 인공지능, AI 산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오후 2시30분부터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를 주재했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강국 도약을 위해 지난해 선포한 `인공지능 기본구상 및 국가전략` 이후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고 기업들의 도전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국내 인공지능 기업과 개발자들의 컨퍼런스 `데뷰 2019(Deview 2019)`를 찾아 `인공지능 기본구상`을 통해 우리의 강점과 인공지능을 결합해 가장 똑똑하면서 인간다운 인공지능을 만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생태계·활용·사람중심 3대 분야에서 9대 전략 100개 과제를 담은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수립했다. `인공지능 국가전략`은 2030년까지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 지능화 경제효과 최대 455조원, 삶의 질 세계 10위를 목표로 담고 있다.

전략 수립 이후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학과 정원을 4,700여명 늘렸으며 `데이터 3법`과 `지능정보화 기본법`을 개정하는 등 제도적 기반도 확충했다. 아울러 `디지털 뉴딜`의 핵심 프로젝트로 데이터 수집·가공·개방 등을 포괄하는 `데이터댐` 구축을 시작해 올해 2,405개의 기업·기관을 선정, 28,00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이날 현장에서는 네이버, KT, 카카오, 삼성전자, SK텔레콤 등 주요 기업들이 각자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 관련 혁신 노력과 성과, 향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민관의 노력이 비대면 사회에서 국민의 일상을 개선시키고 우리의 인공지능 잠재력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돼 디지털·인공지능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와 맞물려 데이터댐을 시작으로 이번까지 8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을 찾았다.

문 대통령이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한국판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