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 대표 국내 최대 디자인 전문 비즈니스 론칭쇼 `DDP디자인페어`가 지난 20일 온라인을 통해 포문을 열고, 우수제품 양산과 DDP스토어 입점 지원 등 새로운 활로 개척에 나섰다.
제2회 DDP디자인페어는 `가능성이 현실로`라는 주제로 디자이너와 소상공인의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과 네트워크 구축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언택트 시대를 맞아 안방에서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화의 강점을 살려 제품의 메이킹스토리, 디자이너의 철학, 소상공인의 기술 노하우를 콘퍼런스처럼 관람할 수 있다.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최경란)은 서울 도심 제조 산업 활성화와 디자인 산업의 일자리 창출을 돕기 위해 서울의 소상공인과 청년디자이너를 연결해 협업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인 `DDP디자인페어`를 작년부터 DDP에서 개최하여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디자인페어는 98명(팀)의 디자이너와 61명(팀)의 소상공인이 참여해 총 103종의 신제품을 론칭한다. 디자인 전문가로는 조명분야에 정미(이온SLD대표), 손동훈(아뜰리에손 대표), 가구분야에 하지훈(계원예대교수), 김군선(GooNs 대표), 생활리빙 분야에 안강은(INNE 대표), 정소이(보머스 디자인 대표), 전체 공간 연출 및 주제 방향 설정에 구병준(PPS 대표)이 함께 행사의 큐레이터 겸 매칭팀의 멘토로 활동했다.
`스튜디오 고정호`의 고정호 디자이너와 가구 브랜드 `탐킨`은 1인 가구를 위한 조립형 가구를 선보였으며, `㈜황덕기술단`과 `메이크메이크`의 신봉건 디자이너는 B2C로 판매될 테이블 조명 <Weight_Light>(웨이트 라이트)를 선보였다. 또한 `게릴라즈`는 휴식과 힐링을 취할 수 있는 청년 1인 거주 공간 제공을 위해 모멘텀 스튜디오 유재곤 디자이너의 블루투스 스피커 <젠가든>(Zen Garden)과 콜라보를 진행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SNS 채널을 오픈해 디자이너의 디자인 철학과 소상공인의 기술 노하우 및 작업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으며, 디자이너 및 소상공인의 개별 홈페이지와 연동되는 DB 및 영문 플랫폼을 갖춰 비즈니스로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소상공인의 제조기술에 청년디자이너의 디자인 재능을 더해 판매로 이루어진다면 소상공인은 더 큰 사업의 기회를 갖고 디자이너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갖게 되어 일자리가 창출되는 미래 가치가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이지만 `DDP디자인페어`가 디자인 산업과 서울의 지역사회가 재도약하고 도시 경쟁력이 향상되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DDP디자인페어`는 올해 최고의 디자인 제품 `DDP베스트어워드`를 선정하기 위한 온라인 시민 투표와 시상식도 진행한다. 투표에 참여한 시민에게는 추첨을 통해 리빙제품 등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참여 대상은 전시를 방문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투표 기간은 11월 20일(금)부터 12월 9일(수)까지다.
분야별로 시민 투표와 큐레이터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 7팀에게는 양산지원비용 500만 원과 DDP 디자인 스토어 입점 등이 지원된다. 올해 최고의 디자인제품 `DDP베스트어워드`는 12월 14일(월) 온라인페이지에서 공개된다. 이번 온라인 전시에서는 완성된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담은 메이킹 스토리를 제품별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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