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이전 1부문 1총괄 15개 사업본부 66개팀에서 3부문 1총괄4사업본부 11클러스터 35개팀으로 조직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는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라고 한화생명은 설명했다.
먼저, 보험부문, 신사업부문, 전략부문의 3개 부문 체계를 갖춤으로써 각 부문별로 전문성을 강화하는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또, 새로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자율책임하에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소규모 조직 형태, `노드(Node)형` 조직을 도입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보험부문은 보험영업, 투자사업 등 보험사업 본연의 기능·지원조직으로 구성됐다.
개인영업본부, 전략채널본부, 투자사업본부, 사업지원본부 등 4개 사업본부로 이뤄졌다.
상품개발, 보험심사, 언더라이팅 등 영업 지원을 위한 업무가 포함된 사업지원본부를 신설해 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조직 체계를 구축했다.
다음으로 이번에 신설된 신사업부문은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솔루션 신사업·전략적 투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더불어 전략부문에서 수립되는 새로운 사업발굴분야에 대한 사업화도 함께 검토하고 집행한다.
신사업부문장은 기술전략실장을 맡고 있던 이창희 상무가 담당한다.
신사업부문은 `라이프 솔루션(LIFE Solution)`, `파이낸셜 솔루션(Financial Solution)`, `OI/투자`, `빅데이터(Big Data)`, `테크(Tech)`, `서포트(Support)` 등 6개의 클러스터로 구성됐다.
회사가치 증대를 위한 전략 실행·해외 진출 지역 신사업 전략을 수행할 전략부문도 새로 만들어졌다.
전략부문은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인 김동원 전무가 겸임하며, 미래전략, 거버넌스, 해외, 컴플라이언스, 전략지원 등 5개의 클러스터로 구성됐다.
미래신사업전략·신규투자를 발굴·수립하고, 여기서 수립된 사업전략은 신사업부문에서 최종 사업화를 진행하게 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이번 변화는 코로나19가 가져온 언택트 시대로의 환경변화, 보험시장 포화와 대형GA의 시장 지배력 확대, ICT 기업의 금융업 진출까지 보험업을 둘러싼 경쟁 심화에 따라 스피디하고 효율적인 조직 구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의 결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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