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광석 우리은행장(사진)은 올해 우리은행이 나아갈 방향으로 `Digital First, Digital Initiative`를 제시했다. 전사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미래 디지털 금융시장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권 행장은 오늘(4일) 신년사를 통해 "이제 은행들은 기존 전통적인 영업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해 디지털 기반의 금융 경쟁력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며 `디지털 혁신`을 첫 번째 경영 키워드로 꼽았다.
권 행장은 "올 한 해는 은행의 비대면 핵심 채널인 `우리WON뱅킹`이 금융권 대표 앱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과 역량을 아끼지 않겠다"며 "우리은행을 거래하는 고객들이 대면과 비대면 모든 채널에서 최적화된 금융을 체험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채널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시행 예정인 마이데이터나 마이페이먼트 사업에 대응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영업현장이 디지털화에도 속도를 내겠다"며 "보다 질 높은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지속적으로 줄여나가고, 인·아웃바운드 영업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혁신과 발맞춰 `채널 혁신`에도 역량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는 "지점이 곧 은행이라는 인식이 변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우리의 강점인 대면채널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고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새해 첫 영업일부터 시행되는 VG제도와 관련해선 "단순한 영업점 그룹핑이 아닌, 영업방식 패러다임을 바꾸는 대변혁"이라며 "영업점은 VG단위 목표달성과 공동영업을 위해 점질과 환경에 맞는 자율영업을 추진하고, 본부 역시 VG별 맞춤형 현장지원에 더욱 집중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현재의 저성장, 저금리 시장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선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CIB나 글로벌 부문의 역량 강화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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