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사업 본격화... 수혜 기대되는 '힐스테이트 용인 둔전역'

입력 2021-02-05 09:00  


SK하이닉스가 입주하는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인근에 들어서는 수혜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주택수요가 꾸준하게 형성되며 교통, 상권, 학군 등 인프라 개발이 이뤄지면서 지역의 가치도 상승하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SK하이닉스와 국내·외 반도체 장비·소재·부품 업체가 입주할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산단 계획 심의 통과로 주요 행정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해 초 용인시에서 산업단지계획 승인이 이뤄질 예정이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는 경기도가 SK하이닉스로부터 기반시설 1조7,000억원, 산업설비 120조원 등 약 122조원 규모의 반도체 생산 및 연구시설 투자를 이끌어낸 사업이다.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원에 약 415만㎡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계획대로 진행 시 올 하반기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현재 SK하이닉스는 약 1만5,000명을 채용할 방침이며, 함께 입주할 50여개 장비·소재·부품 협력업체도 약 4,000명을 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산단 조성 및 건설을 위한 건설사의 직접 고용 인원도 2,000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약 513조원의 생산유발, 188조원 부가가치유발 등의 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 내 산업단지가 들어서면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인구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주변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추가 인구가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갖춰진다"며 "이 때 인구 유입은 곧 주택 구매로 이어지는 만큼 지속적인 인구 증가에 따른 부동산 가치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용인반도체클러스터의 수혜가 기대되는 신규 단지가 공급돼 눈길을 끈다. 현대건설은 2월 9일(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고림동 일원에서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용인 둔전역`의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3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721세대로 구성된다.

견본주택은 코로나19 확산 및 감염 예방을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사전예약은 추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예약 고객 방문 시 마스크 미착용, 체온 측정 시 37.3도 이상이면 입장이 제한될 수 있다.

단지에서 약 20여 km 거리에 용인반도체클러스터가 조성될 예정이며, 차량을 이용해 30분대 이동이 가능해 출퇴근이 편리할 예정이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가 계획대로 2024년 완공되면 2만여 명이 넘는 직·간접적 일자리 창출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아울러 용인시에는 용인테크노밸리와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예정), 용인 국제물류4.0 물류단지(예정) 등이 위치해 직주근접 입지를 갖췄으며,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이 밖에 경전철 에버라인 둔전역과 보평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노선을 통해 지하철 수인분당선 환승역인 기흥역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며, 환승하여 서울 강남, 경기 분당, 수원 등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광역버스 정류장이 가까워 대중교통을 이용한 서울 접근성도 높다.

용인IC를 통한 영동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하며, 지난해 말 개통한 국지도 57호선(오포~포곡) 도로가 가깝다. 단지 주변으로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등이 계획돼 있어 개통 시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855번지(지하철 신분당선 동천역 2번 출구 인근)에 위치해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