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봐주는 서비스 뜬다…美 장보기 앱 '인스타카트' IPO 주목

입력 2021-03-03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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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억6500만 달러 추가 자금조달 성공
1월 금융전문가 닉 지오반니 CFO로 영입
'온디맨드 서비스' 급성장…'아마존프레시·월마트' 라이벌


미국 온라인 장보기 구매대행업체인 인스타카트(Instacart)가 2억6500만 달러 자금조달에 성공하며 올해 상반기 뉴욕 증시 데뷔를 위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2일(현지시간) CNBC 및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추가 자금조달로 인스타카트의 기업 가치는 390억 달러(43조원)로 평가 받았다.
이는 6개월도 채 안 되는 기간 안에 기업 가치가 178억 달러에서 두 배가량 오른 것이다.
앞서 인스타카트의 기업공개(IPO) 주관사인 골드만삭스는 인스타카트의 가치를 약 300억 달러로 예상했다.
데이터 기업인 피치북(Pitchbook) 자료에 따르면 인스타카트는 현재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으로 꼽힌다. 가장 큰 유니콘은 740억 달러에 달하는 일론 머스크의 우주 스타트업 스페이스X다.
인스타카트는 IPO를 앞두고 지난 1월, 골드만삭스의 닉 지오반니를 차기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영입했다. 지오반니 CFO는 이전에 에어비앤비와 트위터의 IPO에 관여한 바 있다.
지오반니는 "지난해 뉴노멀 시대를 맞이해 사람들이 식료품과 생필품을 구매하는 방식에 큰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식료품은 북미 지역에서만 연간 지출이 1조3000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 소매 업종이지만 디지털 전환에 있어서는 여전히 초기 단계"라고 진단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인스타카트는 올해 인력을 50% 늘리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자본을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팬데믹 기간 동안 픽업서비스와 배달을 결합해 고객의 편리함을 극대화한 점이 인스타카트의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이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 서비스`가 급성장하면서 유사한 업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인스타카트의 최대 라이벌은 월마트와 아마존프레시가 거론된다.
인스타카트는 슈퍼마켓에서 장보는 것을 넘어 점차 영역을 넓혀가는 중이다.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인스타카트는 처방약, 전자제품, 홈데코, 운동기구 등 다양한 제품을 당일 배송할 수 있도록 제품군을 확대했다.
시장에서는 빠르면 이달 중으로 인스타카트의 IPO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인스타카트 측은 공개 일정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한편 지난해부터 미국 IPO 시장의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와 에어비앤비, C3.ai 같은 기업들은 모두 상장 첫날 공모가보다 두 배 이상 오르며 성공적인 데뷔전을 치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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