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린 증권부 기자와 함께 하는 뉴스&마켓, CJ프레시웨이는 여기까지 듣기로 하고요.
박 기자, 외식할 때 우리가 먹기만 하는 건 아니잖아요.
외식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늘고 있다면 주류 판매량도 늘 것 같은데요?
<기자>
맞습니다.
더군다나 비수도권 지역의 음식점 영업시간 제한은 이미 해제됐고, 오늘부터 유흥주점이나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도 운영시간 제한이 해제됐습니다.
이에 업계에선 그동안 사람들의 억눌렸던 음주 욕구가 크게 분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
주류라면, 지난번에 다뤘던 테라와 진로를 섞어마시는 `테진아`가 떠오르는데요.
그때 방송이 12월 초였죠? 그때도 굉장히 잘 팔렸다고 하셨잖아요?
<기자>
네, 맞습니다.
지난해를 통틀어 보면 하이트진로의 경우 전년 대비 맥주 판매량이 12% 증가했습니다.
테라 덕분인데요.
테라 판매량은 전년 대비 무려 105% 이상 늘었습니다.
<앵커>
그때 밖에서 못 마시니 집에서 마시는 `홈술족`들이 늘었다고 하셨죠.
<기자>
네, 가정 시장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0%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 특징적이었던 점은 전체로 보면 유흥 시장 판매가 4% 정도 하락했거든요.
그런데, 테라는 이 시장에서도 78%가량 판매가 늘었습니다.
유흥시설에서 판매하는 500ml 테라를 기준으로 보면, 강원, 충청지역에서 전년 대비 88%가량 판매량이 늘었고 부산, 울산 지역 역시 85% 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앵커>
지난해 거리두기로 회식이 거의 없다시피 했을 텐데 테라는 계속 잘 팔렸네요.
특히 강원, 충청 지역분들이 테라를 즐기시나 봅니다.
오늘부터 영업제한이 해제되는 지역에선 수요가 더 크게 늘겠네요.
<기자>
그럴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실적도 올해 1분기를 바닥으로 개선될 것으로 점쳐지는 상황입니다.
신영증권은 "외식 부문은 작년 12월을 기점으로 계단식 회복세가 나타나고, 백신 보급 확대로 올 3분기 전후로 주류 시장이 회복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또 NH투자증권이 여의도, 강남역, 홍대 등 주요 상권 상위 업체들의 하루 평균 매출을 조사해 본 결과 설 연휴부터 코로나19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에 증권업계는 "올 1분기를 저점으로 업황이 회복돼 코로나19 이전보다 높은 수준으로 실적이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즉, `상저하고`의 흐름이 나타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증권업계에선 올해 하이트진로가 어느 정도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고 보고 있나요?
<기자>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6%, 10%가량 늘고 순이익은 약 38.6%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앵커>
최근 주가 흐름은 어떻습니까?
<기자>
지난달부터 보면 16% 정도 상승했습니다.
특징적인 건 기관의 수급입니다.
기관은 이번달 단 하루도 빠짐없이 하이트진로를 사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 보더라도 27거래일 중 단 7일을 제외하고 순매수로 일관하며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던 외식 산업도, 주류 산업도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조치에 따라 실적 회복이 더뎌질 수 있단 점은 유념하셔야 합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박해린 증권부 기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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