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빠르고 강하게 경제반등"…'3%대 성장' 낙관

정원우 기자

입력 2021-03-22 15:57   수정 2021-03-22 17:11

문 대통령 "국제기구들 3% 중반대로 상향"
"경제회복 선두국가 그룹에 서게 될 것"
"경기진작책도 준비"…'전국민 위로금' 언급
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올 한 해 동안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고 강하게, 경제 반등에 성공할 것"이라면서 경제 회복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우리 경제는 수출과 투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3월 들어 20일까지 수출금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5% 증가하는 등 수출을 중심으로 경제 지표 회복이 다소 뚜렷하다. 일평균수출액도 21억 9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18억 8천만 달러) 대비 16.1% 늘었다.

문 대통령은 "국제기구들도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3% 중반대로 상향 전망하는 등 우리나라는 코로나 이전 수준의 경제를 가장 빨리 회복하는 선두국가 그룹에 서게 될 것"이라고 거듭 자신감을 불어넣었다.

지난 9일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8%에서 대폭 올린 3.3%로 제시했다. 기획재정부(3.2%)와 한국은행(3.0%), 국제통화기금(3.1%) 등 전망치보다 높은 수준이다. 유엔 무역개발회의(UNCTAD)는 올해 4.0%로 제시했고 UBS(4.1%), JP모건(4.0%), 골드만삭스(3.8%) 등 주요 투자은행(IB)들도 올해 우리 경제의 3% 이상 성장을 낙관하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제공)

다만 문 대통령은 내수와 고용 부진을 걱정하며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면서 "백신 접종이 진척되고, 방역 상황이 보다 안정될 경우 본격적인 경기 진작책도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경기 진작책`은 앞서 언급했던 `전국민 위로금` 지급을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최악의 상황에 몰렸던 고용 지표에 대해서도 "1월을 저점으로 확실히 나아지고 있다"면서 "이 추세대로라면 3월부터는 작년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고용이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2월 취업자수는 전년 같은 달보다 47만3천명 줄며 12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다만 100만명 가까이 감소했던 1월에 비해서는 감소폭이 축소됐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고용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경제 회복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겠다"며 "각 부처는 이번 추경에 포함된 일자리 예산이 국회 통과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