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기술 독자 개발

입력 2021-04-08 16:19  

LNG, 연료전지, ESS 기술 집약체
CO2 배출 최대 50% 저감
세계 3대 선급이 동시 인증한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WTIV(SLW-Fuel Cell). 사진제공: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 이하 `WTIV`) 독자 모델을 개발하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중공업은 세계 3대 선급인 ABS(美), DNV(노르웨이), LR(英)로부터 `低탄소 배출 WTIV(모델명 SLW-FUEL CELL)` 개념 설계에 대한 기본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WTIV는 LNG 사용이 가능한 듀얼 엔진,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친환경 기술이 모두 집약됐다.

이를 통해 기존 디젤 엔진 선박 대비 CO2 배출을 최대 50% 줄일 수 있어 강화된 환경 규제에 적합하고, 전력사용 효율도 높아 선박 운항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WTIV 설계기술을 독점한 해외 엔지니어링 기업들의 의존에서 벗어나 기술료 지급 등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2월 효성중공업과 손잡고 WTIV 핵심 장비인 잭킹 시스템(Jacking system) 국산화 공동 기술 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잭킹 시스템은 중량 4만톤 이상의 WTIV를 해수면으로부터 공중에 부양시켜 최대 2,500톤의 크레인 하중을 견디게 하는 최고난도 기계기술로 평가 받는다.

이왕근 삼성중공업 해양사업담당은 "그린 뉴딜 정책의 핵심 축 중 하나인 풍력 발전시장의 성장으로 WTIV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첨단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독자 모델을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중공업은 2010년 국내 조선사로서는 최초로 WTIV를 수주해 현재까지 총 3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등 건조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는 신재생 에너지 정책 확대에 따라 WTIV 발주가 2020년 16척에서 2023년 23척까지 44% 증가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