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산은, HMM CB "주식전환 유력" [이슈플러스]

입력 2021-04-27 17:39   수정 2021-04-28 09:32

    산은, 3천억 전환사채 주식으로 전환 유력
    지분 확대 결격사유 따지는 산은
    은행법과 공공기관 자회사 규정 따져보는중
    HMM 매각 물밑작업은 지속될 듯
    <앵커> 최근 주가 상승이 가팔라서 흠슬라로 불리는 종목이죠.

    1분기에만 지난해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기업가치가 높아지면서 매각설도 계속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민영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 산업부 신선미 기자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신 기자, 1분기 실적부터 짚고 가야겠습니다.

    <기자> 개인투자자들이 흠슬라로 부르는 이유가 있을 만큼 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 종가만 36,800원입니다. 장중에는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는데요. HMM 주가는 1년새 10배가량 치솟았습니다.

    그 중심에는 실적이 있는데요.

    지난해 10년 만에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선 데 이어 올 1분기에는 1조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기 영업이익 1조원은 HMM 창사 이래 처음인데요

    이렇게 실적이 좋아지면서 주가가 크게 오르자, 산업은행의 고민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앵커> 최대주주인 HMM이 돈을 많이 벌면 산업은행 입장에서 좋은 거 아닌가요? 어떤 점 때문에 고민이 깊은거죠?

    <기자> HMM이 지금은 화려하게 부활해서 `백조` 취급을 받고 있지만 과거에는 `미운오리 새끼`였습니다.

    지난해 흑자전환을 하기 전까지 즉, 2011년부터 2019년까지 9년간 계속 적자행진을 이어왔습니다.

    이 기간동안 누적 적자만 5조 원입니다. 그렇다보니 2016년에는 유동성 위기에 놓이면서 워크아웃을 진행한 바 있는데요.

    때문에 HMM의 최대주주가 채권단인 산업은행입니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12.61%의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3천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만기가 당장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두고 산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겁니다.

    주가가 올라도 너무 올랐기 때문인데, 주식으로 모두 전환해 이익실현을 할 지, 만기에 찾아 이자만 받을지 생각이 많습니다.

    일반 투자자라면 주식으로 전환해 이익을 거둘텐데, 산업은행은 당장의 투자수익만 따지지 않는 국책은행이란 점 때문인데요.

    산은이 선택할 수 있는 시나리오 3가지는 무엇인지 그리고 HMM의 매각설이 끊이지 않는 이유까지 방서후 기자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방서후 기자 리포트>

    지난 1년 간 HMM의 주가는 약 900% 치솟았습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이 보유한 지분 가치도 1조6천억 원(12.61%)으로 껑충 뛰었습니다.

    기업가치가 상승하면서 민영화에 대한 기대감도 덩달아 커졌습니다.

    하지만 산은은 아직 HMM을 매각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상황. 그런데 왜 매각설이 잦아들지 않는 걸까.

    시장에서는 매각이 부담스러울 만큼 주가가 급격히 상승했다는 점, 배재훈 대표의 임기가 1년에 그친다는 점, 3천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만기가 당장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 등을 매각설의 배경으로 꼽습니다.

    전문가들은 특히 오는 6월 만기가 도래하는 CB를 매각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CB 전환권 행사 여부에 따라 앞으로 산은이 보유한 막대한 규모의 영구채 등을 어떻게 처리할 지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산은은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시나리오는 세 가지로 압축됩니다.

    우선 만기에 상환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원금과 이자까지 3,300억 원 가량을 일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에 비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적고, 이제 겨우 흑자를 낸 HMM이 한 번에 갚기도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전환권을 행사해 주식으로 바꾼 뒤, 곧장 이익을 실현할 수도 있습니다.

    산은은 CB를 주당 5천 원에 HMM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데, 전환으로 받을 주식에 최근 주가를 단순 대입하면 7배 수익이 점쳐집니다.

    보통의 기업이라면 투자한 비용을 뽑아내기 위해서라도 바로 택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시장에 물량이 대거 풀리며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되는 까닭에 국책은행으로서 면이 서지 않습니다.

    주식을 당장 시장에 내다팔지 않더라도 산은의 HMM 지분율이 높아져 향후 매각에 부담이 됩니다.

    전환권을 일부만 행사하는 방법도 거론됩니다. 이 경우 차익도 얻고 지분율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만일 산은이 HMM 인수 후보를 물색하고 있다면 가장 적당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책은행이라는 특수성, HMM의 재무구조, 주가에 미칠 영향 등 고려할 부분이 많은 만큼 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 단지 시장 논리로만 생각해 본다면 일반 은행일 경우 당연히 전환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그렇지만 국책은행이고, 어려운 기업들의 구조조정과 정상화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보니까 (판단이 어렵습니다.)]

    HMM 매각설이 풍문으로 끝날지, 서서히 실체를 드러낼지, 산은의 선택에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방서후입니다.



    <앵커> 지난해부터 실적이 좋아지면서 기업가치가 뛰었고, 민영화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셈이군요. 산은의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아직 HMM 매각 계획이 없다고 밝힌 상황이지만, 매각설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1월과 3월, 그리고 최근까지 올해만 벌써 3번째입니다.

    매각설이 계속 나오는 이유는 우선, HMM이 최고실적을 기록하며 매물로서의 매력이 커졌단 점에섭니다. HMM의 몸값이 좋을 지금이 매각 시점이란 겁니다.

    경기를 타는 해운업 특성 탓인데요. 경기순응형 업종이다보니 HMM이 특별히 뭘 잘못하지 않아도 컨테이너 시황이 좋지 못하면 실적은 곤두박질 칠 수 있고 또 지금처럼 호실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미국으로 실어나를 컨테이너 화물이 급증하며 실적이 좋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하지만 내년에도 좋을 거라고는 장담할 수 없다보니 올해가 매각의 적기란 얘기가 나오는 겁니다.



    <앵커> 시장에선 시나리오 3개 중에 어떤 안을 유력하게 보고있나요? 그리고 신 기자가 생각하기에 산은은 어떤 선택을 할 걸로 보이나요?

    <기자> 증권사 8곳의 의견을 물어봤는데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어느 쪽도 몰표가 나오지 않았는데요.

    산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니 어느 한쪽을 선택해도 비난을 받거나 칭찬받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3곳의 증권사는 의견제시를 하지 않겠다고 답변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취재해 본 결과, 산업은행은 2번 시나리오, 주식으로 모두 전환하는 것이 유력해 보입니다.

    HMM의 지분을 늘리는 데에 있어 결격 사유가 있는지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인데요.

    산은은 은행이면서도 공공기관에 속하는 만큼 은행법과 공공기관의 자회사 법을 함께 고려하며 어떤 법이 적용될 지에 대해 따져보고 있습니다.

    관계자 인터뷰 들어보시죠.

    [산업은행 관계자 : 6월 만기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모두 전환하더라도 지분 30%는 넘지 안습니다. 공공기관 법으로는 자회사 대상이 아니거든요. 따라서 현재로선 자회사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앵커> 은행법과 공공기관의 자회사 법이 어떤 내용이죠?

    <기자> 2번 시나리오인, 주식으로 모두 전환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됐던 가장 큰 이유는 은행법 때문이었습니다.

    은행법 37조 등에 따르면 은행은 다른 회사의 의결권 있는 지분 15% 이상을 소유하면 자회사로 편입해야 합니다.

    현재 산은이 들고 있는 HMM의 주식은 4,360만주로 지분율로 따지면 12.61%입니다.

    그런데 3천억원의 전환사채를 모두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6천만주가 더 늘어나 총 주식수는 1억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산은의 HMM 지분율도 지금의 2배가 넘는 26%대로 증가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때문에 2번 시나리오를 선택하지 않을 것으로 점쳐졌었는데요. 조사해보니 은행법에도 예외조항이 있더라고요.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업종에 속하는 회사거나 기업구조조정 촉진을 위해 필요한 경우 금융위 승인을 받으면 15% 이상 지분 확보가 가능합니다.



    <앵커> 금융위 승인을 받으면 자회사 편입 이슈 문제가 해결되는군요. 그렇다면 공공기관 자회사 법은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산업은행은 은행이면서도 공공기관에 해당되죠. 따라서 공공기관 자회사 규정에도 적용할 수 있는데요.

    살펴보면 50%이상 지분을 보유했거나, 30%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임원임면권 등 실질상 지배력을 가진 회사일 경우를 자회사로 적용하게 돼 있습니다.

    산은이 은행법과 공공기관 자회사 법 중 어떤 법을 적용받을지는 지금으로선 단정지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공공기관 규정을 따르면 주식을 모두 전환하더라도 지분은 30% 이내가 돼 가능하단 해석이 나옵니다.

    또 은행법을 적용받게 된다 하더라도 예외조항을 적용한다면 지분 확대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산은이 은행법과 공공기관 규정을 모두 살피게 된 데는 아무래도 주가가 1년 만에 10배 넘게 뛴 게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채권 만기까지 들고 있다가 300억원의 이자만 받기엔 주식으로 모두 전환할 경우의 2조 가까운 수익 기회를 놓치는 게 아쉽기 때문인데요.

    다만, 주식으로 전환하더라도 시장에 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단 점에서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앵커> 사실상 6월 말까지면 두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라 HMM을 매각하기가 쉽지 않겠군요. 인수자를 찾기에도 시간이 촉박하고요. 6월 만기 전환사채를 산업은행이 주식으로 모두 전환할 경우 매각설도 수그러들 수 있겠네요?

    <기자> 사실 산업은행은 ①, ②번 시나리오 모두 선택하기 어려웠던 만큼 전환사채 6월 만기 전에 HMM을 매각하고 싶었을 겁니다.

    그렇다보니 인수후보자를 물색하면서 포스코가 HMM을 인수할 거다 란 얘기들이 흘러나왔던 거고요.

    하지만 인수자를 찾는 게 쉬운게 아니죠.

    그렇다보니 6월 만기 전환사채까지는 주식으로 전환하고, HMM 매각을 염두에 두고 인수후보 물밑작업을 계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HMM의 실적이 좋은 지금, 매력적인 매물일 때 민영화하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또 산업은행 등 공공기관은 191~197회까지 전환사채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규모는 3조 3천억원, 주식으로 전환되면 6억 2천만주정도 됩니다.

    기존 상장 주식이 3억 2천만주 조금 넘으니 지금의 2배에 달하는 물량으로, 사실상 엄청난 물량인데요. 6월 만기 전환사채는 빙산의 일각이었던 셈이죠.

    다행인 점은 전환 청구 마감 시점이 빨라야 2047년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 주식연계채권은 향후 HMM을 매각할 때 협상 조건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투자업게 관계자 인터뷰 들어보시죠.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 190차(6월 만기)가 마지막 남은 전환사채이다 보니까 (시장의 관심이 높았던 것) 나머지는 다 영구전환사채고… 3조3천억원 규모의 영구전환사채들이 어떻게 처리될지에 대한 지표가 될 가능성이 있어서 관심이 많은 상황입니다.]



    <앵커> 이런 여러 이유들로 HMM 매각설이 계속 흘러나왔던 거군요. 거론되는 인수 후보들은 어떻게 되나요?

    <기자> 가장 유력한 인수후보로는 물류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다 철회한 포스코가 거론됩니다.

    해운업 진출의지가 있었던 건데 실패한 상황이다보니 HMM을 인수하면 서로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단 점에서 유력한 인수후보입니다.

    이어 범(凡)현대 재건을 목적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이, CJ대한통운과의 시너지를 위해 CJ그룹이 참여할 수 있다고 언급됩니다.

    일각에선 HMM 매각설의 양상이 아시아나항공 때와 닮아 있단 이야기도 나옵니다.

    아시아나항공도 산업은행의 매각결정이 내려지기 이전부터 매각설이 흘러나왔기 때문인데요.

    이번 또한 산업은행이 인수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의 의중을 살피기 위해 고의로 매각설과 후보군을 흘리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