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시장의 양극화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독주 속에 한국GM과 르노삼성, 쌍용차 등 이른바 자동차업계 중견 3인방은 존폐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갈수록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이들 3사가 부활할 가능성은 없는 걸까요?
신재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기자 스탠딩 : 현대차와 기아의 지난해 국내 자동차 판매량(134만대)입니다.
한국GM과 르노삼성, 쌍용차 등 중견 3인방의 판매량(26만6,783대)입니다.
보시다시피 두 집단 간의 판매량 차이가 무려 100만 대가 넘습니다.
자동차 시장 양극화는 사실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문제는 이 같은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두 집단 간 점유율 격차는 올 들어 더 벌어졌습니다.
올해 1분기 국내에서 팔린 자동차 10대 가운데 8대 이상이 현대차와 기아차였고, 나머지 1~2대 정도만 3사 제품이었습니다.
판매량이 떨어지다 보니 수익성이라고 좋을 리 없습니다.
한국GM은 7년째, 쌍용차는 4년째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근근이 버티던 르노삼성도 8년 만에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이 같은 부진은 연구개발 투자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쌍용차가 지난해 연구개발에 쓴 돈은 1,565억 원으로,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고 르노삼성은 전년보다 4분의 1이나 줄었습니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개발은 고사하고 기존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투자도 줄다 보니 차가 팔리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겁니다.
[권용주 국민대 겸임교수 : (한국GM·르노삼성의 경우) 해외 곳곳에 있는 공장에서 특별한 차종을 만들어서 각 나라에 필요한 차종을 공급하는 역할로서 중요성이 높다 보니 국내 시장에서 소비자 대응보다는 해외시장에서의 생산 차종에 대한 대응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제품이 한국 소비자에게 적합한 그런 용도로서의 기호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개발을 어디서 하느냐 이게 상당히 주요한 역할이 될 수밖에 없는 겁니다.]
[기자 스탠딩 : 이들 자동차 3인방의 직원 수는 1만8천여 명에 달합니다. 일자리도 일자리지만, 양극화가 진행될수록 국내 소비자들의 구매 폭 또한 갈수록 좁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재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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