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평균 15만개 팔려…롯데칠성 OEM→생산량 15배
"맥주 시장 지각변동…이색 신제품 계속 내놓을 것"
곰표 밀맥주가 카스 등 전통의 시장 강자를 꺾고 맥주 매출 1위에 오르며 편의점 맥주의 새 역사를 썼다.
CU는 지난달 29일 300만 캔을 공급한 곰표 밀맥주가 카스, 테라, 하이네켄 등을 제치고 맥주 카테고리 매출 정상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30여 년 동안 편의점 맥주 시장에서 단독으로 판매하는 차별화 상품이 대형 제조사 제품들을 누르고 1위에 오른 건 처음이다.
무엇보다 TV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치는 스테디셀러들을 상품력 하나로 넘어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CU에 따르면 곰표 밀맥주는 최근 하루 판매량이 15만 개를 넘어서며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하루치 판매량이 지난해 월 평균 판매량(20만개)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이는 전년 대비 무려 22.5배나 높은 수치다.
지난해 5월 첫 출시 이후 공급 물량 부족으로 최근까지 품절 사태를 겪었지만, 국내 1호 위탁생산 수제맥주로 지목된 뒤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공급이 수요를 받쳐주자 판매량이 폭발했다는 설명이다.
앞서 곰표 믹맥주의 제조사인 세븐브로이는 올해부터 주류 제조 면허를 가진 제조사가 타 제조업체의 시설을 이용한 주류 위탁생산(OEM)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롯데칠성음료에 생산을 맡겨 지난해보다 생산 물량을 15배 늘린 바 있다.
곰표 밀맥주의 이러한 흥행에 CU의 수제맥주 매출도 연일 신기록을 다시쓰는 모습인데, 작년에 처음으로 국산맥주에서 차지하던 매출 비중이 10%를 넘긴 수제맥주는 곰표 밀맥주의 대량 공급 이후 28.1%까지 세력을 키웠다.
후속 상품들인 `말표흑맥주`, `오렌지는늘옳다` 등 다양한 이색 맥주들도 덩달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는데, 실제로 최근 일주일 동안 CU 수제맥주의 전년 대비 매출은 365.5% 뛴 것으로 집계됐다.
이승택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국내 첫 수제맥주 위탁생산으로 물량이 늘어난 곰표 밀맥주가 그동안 잠재된 수요를 흡수하며 편의점 맥주 시장에 지각 변동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며 "앞으로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담은 신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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