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영항공사 베트남항공(HVN)이 2021년 첫 3개월 동안 5조 동(VND), 미화로는 약 2억2천만 달러에 육박하는 최대 손실을 보고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0% 이상 증가한 손실액이다.
지난 1분기 베트남항공의 경상수지는 2조7700억 동(VND)으로 미화로는 약 1억2천만 달러를 겨우 넘기며, 지난달 31일 기준 베트남항공은 14조2000억 동(VND) 미화로는 약 6억2천만 달러 이상의 누적손실을 기록해 정관자본을 초과했다.
최근 베트남항공은 감사된 재무보고서에서 "베트남 증권법에 따르면 ``기업이 정관자본을 초과하는 누적손실을 발생한 경우 상장폐지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따라서 베트남항공 측이 일정대로 8조 동(VND)의 정관자본을 늘리지 않으면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에 상장된 베트남항공주는 상장이 취소될 수 있다"고 전했다.
베트남 국적항공사 베트남항공의 문제는 이뿐만 아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누적 손실은 부채를 끌어다 쓰며 또 다른 문제를 만들었다.
부채에 대한 원금과 이자 부담이 그것으로 베트남항공은 약 60조 동(VND) 미화로는 약 26억 달러 이상의 빚을 갚아야 한다. 이 중 12조7000억 동(VND)은 단기부채, 21조6400억 동(VND)은 장기부채로 부채비율이 57.7로 매우 높아 위험수준에 다다랐다.
베트남항공은 이 문제를 혼자서 감당할 수준을 넘어섰다고 판단, 정부에 손을 내밀었다. 하지만 정부측의 반색으로 이제 베트남항공의 빚 문제가 어디로 흘러갈지 알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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