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C "ESG 투자기회 '10조 달러'‥2억 개 일자리 창출 가능할 것"

지수희 기자

입력 2021-05-18 17:48  



기업 의사결정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요소를 반영함으로써 한국 기업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회복을 도울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IFC(국제금융공사)가 18일 `신흥시장에 대한 지속가능한 투자 확대`를 주제로 투자 워크샵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40여개 국내 기업 주요기업이 참여해 수소와 이모빌리티 등 지속가능한 사업과 IFC의 금융정책이 소개됐다.

윤태식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은 축사를 통해 "한국 정부는 친환경, 포용 및 공정 경제로의 도약을 목표로 한국판 뉴딜과 2050 탄소중립 전략을 중점 추진 중"이라며 "ESG 확산 전략 공유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솔루션이 제공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폰소 가르시아 모라 IFC 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총재는 "지금이 한국 기업의 ESG전략을 강화하고 대내외 지속가능 성장을 이끌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을 적기"라며 "의사결정 시 ESG를 고려하는 것이 어려울 수는 있지만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신규 사업 파트너를 확보하는 데는 분명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부터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달성을 위한 투자금은 이미 수조달러에 달했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신재생 에너지, 녹색 도시 인프라, 기후변화대응 스마트 농업 등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 관련 사업 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IFC는 "2030년까지 10조 달러에 달하는 투자기회가 신흥국에서 발생할 것이며, 2억여 개의 녹색부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IFC는 지난 2003년 금융기관이 사업 추진 시 환경이나 사회적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틀인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의 수립을 한 바 있다.

현재 3개의 한국 금융기관을 포함해, 37개국의 100개사가 넘는 금융기관이 적도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IFC는 지난 60년 동안 청정에너지, 지속가능한 도시, 기후변화대응 스마트 농업, 친환경 건축물, 녹색 금융은 물론, 헬스케어와 소액대출 등의 사회적 책임 사업에 투자해 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