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밍, 바이트댄스 상장 앞두고 돌연 사퇴…"공익사업 펼치겠다"

입력 2021-05-20 19:00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짧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TikTok)을 만든 중국의 청년 인터넷 사업가 장이밍이 돌연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겠다고 선언했다.

그의 나이가 아직 38세에 불과한데다 틱톡을 운영하는 바이트댄스가 상장을 목전에 둔 상황이어서 그의 은퇴 소식 결정 소식이 의외라는 반응이 적지 않다.

20일 경제 매체 차이신 등에 따르면 장이밍은 이날 전체 임직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바이트댄스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바이트댄스 공동 창업자이자 대학 동창인 량루보가 자신을 대신할 후임 사장이 될 것이라면서 경영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연말까지 점진적으로 CEO 교체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이밍은 편지에서 "저는 이상적인 경영인으로서 덕목이 부족하다"면서 "일상의 관리 책임에서 벗어나면 장기적인 전략과 조직 문화, 사회 책임을 보살필 여유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CEO 사임 후 지식 공부에 매진하면서 회사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공익사업을 펼치는 데 깊이 참여하겠다"고 덧붙였다.

바이트댄스 측은 장이밍이 CEO에서 물러난 뒤 장기 전략 수립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하면서도 그가 구체적으로 어떤 직책을 맡게 될 것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장이밍의 사퇴 결정은 그가 세계적인 거부로 도약할 결정적 계기가 될 바이트댄스의 기업공개(IPO)가 가까워진 가운데 이뤄졌다는 점에서 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회사 측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은 없지만 바이트댄스가 홍콩 또는 미국 증시에 상장을 준비 중이라는 여러 언론의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차이신(財新)은 지난달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트댄스가 2분기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바이트댄스의 상장 후 시가총액이 3천억 달러(약 340조원)에 달해 단숨에 텐센트와 알리바바에 이어 중국에서 세 번째로 시총이 높은 기술기업 자리를 꿰찰 것으로 전망했다.

바이트댄스는 지금도 세계에서 가장 큰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이다. 작년 12월 추가 투자를 유치할 때 기업가치는 1천800억 달러로 평가됐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장이밍은 바이트댄스 지분을 20∼30%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가진 의결권은 50%로 회사에 절대적 지배권을 확보하고 있다.

장이밍이 CEO에서 물러나면서 향후 지분과 의결권이 어떻게 조정될지에 대해서는 이번에 공개되지 않았다.

중국 난카이대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전공한 장이밍은 2012년 바이트댄스를 세웠다.

바이트댄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짧은 동영상 서비스인 틱톡과 더우인을 내놓아 큰 성공을 거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