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진 간호 공무원이 나눈 대화엔…"마음이 힘들다"

입력 2021-05-26 19:45  


극단적인 선택을 한 부산 동구보건소 간호직 공무원 이모(33)씨의 유족이 이씨가 지난 22일 동료들과 나눈 카카오톡 대화록을 공개했다. 이씨는 지난 18일부터 확진자가 나와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부산 한 병원을 담당,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화록에 따르면 이씨는 22일 오전 8시 19분 동료 2명과 대화를 하면서 "이른 시간에 연락드려 죄송하다"며 "어제 오전에 A병원을 다녀와서 넘 마음에 부담이 되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말 멘붕이 와서 B님과 의논했고, 저는 주도적으로 현장에서 대응하기에 자신이 없다고 말씀드렸더니 몇 가지 방안이 있었는데 결론적으로 C선생님과 D주무님이 같이 맡아 하기로 했다"면서 "먼저 의논하는게 맞는데 제가 진짜 좀 마음이 고되서 그런 생각을 못했다"고 전했다.

이씨는 이날 오전 상사와 대화를 나누면서도 어려움을 호소했다.

한 간부는 "코호트 격리를 처음 맡았고, 원래 담당해야 하는 순서가 아니었는데 하다 보니 힘들고 그만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는 있다. 그러나 어쨌든 중간에 시작했는데 중간에 못하겠다고 하면 제 입장에서는 책임감이 없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면서 "평소 이씨가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을 알고 고맙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진 않지만 잘 모르는 직원이라면 그렇게 생각했을 거다. 어쨌든 잘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씨는 "죄송하다. 코호트 된 후에 일어나는 일들에 머리는 멈추고 자신이 없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힘들어서 판단력이 없었다"면서 "더 이상 실망시켜드리지 않도록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현재 유족은 보건소 직원들이 차례로 순서를 정해 코호트 병원을 담당해 왔으나 이씨에게 업무를 떠맡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족에 따르면 이씨는 과다한 업무로 피로가 누적되자 포털에 우울 관련 단어를 검색하고, 일을 그만두는 내용의 글을 수차례 찾아봤다. 불안장애, 공황장애, 두통, 치매 등 신체적 증상은 물론 정신과, 우울증 등 단어를 찾아보기도 했으며 공무원 면직, 질병 휴직 등을 문의하는 게시글을 여러 번 살펴보기도 했다.

최형욱 동구청장은 "해당 직원이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병원과 연관된 업무를 해 담당하게 된 걸로 안다. 본래 담당 업무가 있지만 간호직 공무원이라 역학조사 등 업무에 참여했다"면서 "고충을 미리 소통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보건소 내 분위기도 좋았던 터라 직원들도 당황스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A씨는 23일 오전 8시 12분께 자택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사진=전국공무원노조 부산본부/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