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흡입형 치료제' 임상 돌입..."영국과 세계최초 경쟁"

김수진 기자

입력 2021-06-03 13:15   수정 2021-06-03 17:36

    한국유나이티트제약, 흡입형 치료제 이달 임상2상 투약
    "직접 호흡기 약물전달 장점...변이바이러스도 효과"
    "영국과 세계 최초 경쟁"
    <앵커>
    취재기자가 기업을 탐방해 회사의 이슈를 알아보고 대표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는 <밀착취재 종목 핫라인> 시간입니다.

    성장기업부 김수진 기자 나와 있습니다.

    김 기자, 오늘 어떤 기업을 다녀왔나요?


    <기자>
    네,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토종 제약사`이자, 최근 흡입형 코로나 치료제 개발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에 다녀 왔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 달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해당 후보물질 `UI030`에 대해 임상 2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으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승인된 임상계획을 살펴보면, 100명의 코로나 환자를 대상으로 올해 말까지 임상 2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실시 기관은 서울시 보라매병원이고, 시험책임자는 김덕겸 호흡기내과 교수입니다.

    회사측은 관련해 의료기관 윤리심의위원회, 즉 IRB를 신청하는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첫 투약은 IRB가 순조롭게 이뤄진다면 이 달 안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앵커>
    코로나 치료제라고 하면 보통 주사제나, 먹는 약을 떠올리는데 흡입형이라고 하면 어떤건가요?

    <기자>
    흡입기를 보면 약물이 나오는 마우스피스를 입에 물고, 흡입기 버튼을 누르면서 들이마시는 식입니다.

    주사나 먹는 약 방식에 비해 직접 호흡기에 약물이 전달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달되는 약물이 고용량이 아니라 마이크로그램 수준으로 양이 작아서 내성 문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고요.

    100% 국내 기술로 만들어졌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 얘기를 직접 들어보시죠.

    [강덕영 /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 : 폐에 직접 투입되니 치료효과가 크고, 안전성이 이미 확보된 약이에요. 동물에서 보니 강력한 항바이러스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그 다음에 투여가 간편하다. 자가치료도 가능하고. 이런 제제가 영국에서도 3상 임상 중에 있어서 거기랑 우리가 속도전을 하고 있어요 누가 빨리 나오나. 나오기 전에 우리가 빨리 나와서 세계 시장으로 갔으면 좋겠다….]

    네, 개발하는 곳이니 저렇게 이야기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여담이지만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솔직하게 상황을 공개하는 편이라 동물실험 과정 중 약간의 우여곡절이 있기도 했습니다.

    <앵커>
    회사 상황에 대해 가감없이 이야기한다는 뜻인가요?

    <기자>
    그렇죠.

    신약 후보물질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전, 동물실험 과정을 거칩니다.

    처음에 동물실험 결과가 잘 안 나와서 애를 먹었는데요.

    <앵커>
    왜 애를 먹었나요?

    <기자>
    사람은 이걸 흡입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이 있으니 그대로 따를 수 있는데, 쥐한테 이걸 흡입해야 한다고 해서 따르지 않잖아요?

    <앵커>
    그렇네요.

    <기자>
    그러다보니 폐로 잘 안가서 이걸 해결하는데 4~5개월이 걸렸다고 합니다.

    이 시점에 강덕영 대표가 동물실험에 어려움이 있다고 성공 확률이 100%가 아니라고 했는데, 이 때 하루에 몇 천 억원 이상 시가총액이 사라지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왜 그랬느냐고 물어보니, 그때는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 100%가 아니라고 말했다 하시더라고요.

    이 부분은 기술적으로 극복을 한 상태고, 현재는 매우 기대된다는 입장입니다.

    올해까지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임상 3상 전 조건부 허가를 받는게 목표라고 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등 심각한 중증질환, 현존하는 의약품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기존 의약품보다 상당한 장점이 있는 항암제·치료제 등에 대해, 임상 2상 결과만으로 시판이 가능하게 해 주는겁니다.

    회사측은 또, 해당 후보물질이 영국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와 인도·브라질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실험도 계획중이라고 합니다.

    <앵커>
    흡입형 코로나 치료제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는데, 한국유나이티드제약에 주목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자>
    사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개량신약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현재 국내 제약사에서 나오는 약은 신약, 개량신약, 제네릭의 세가지 종류입니다.

    신약은 말 그대로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약입니다.

    제네릭은 복제약·카피약이라고도 하는데, 기존에 있던 신약이 특허가 끝나면 이를 똑같이 만들어 낸 약입니다.

    개량신약은 `기존 약물의 구조나 제제, 용도 등을 약간 변형시켜서 얻어지는 약물`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신약 개발이 완전히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한다면, 개량신약은 이미 개발된 물질을 이용합니다.

    신약이 하나 나오기까지 천문학적인 연구개발비용과 10년 이상 시간이 걸리는데 비해, 개량신약은 연구기간도 3~5년 정도로 짧고 비용도 수십억원 수준이라는 장점이 있죠.

    <앵커>
    단기간내에 효과적인 약을 많이 출시한다는 이야기로 들리는데요?

    <기자>
    맞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거의 매년 개량신약을 출시하고 있고요, 해당 신약 매출이 계속 중첩되면서 회사의 영업이익에도 기여한다는 평입니다.

    회사측은 내년에도 소화기, 순환기 등 2개 개량신약 출시를 준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강덕영 대표의 얘기 들어보시죠.

    [강덕영 /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 : 매년 10% 정도 매출성장을 예상하죠. 영업이익도 10% 정도씩 늘어날걸로 보고 있죠. (그 이유는)
    제일 큰 게 개량신약이 나와서 그 약이 독점적으로 판매가 되니까 매상이 늘 걸로 보고 있어요. 지금 제일 큰게 실로스탄씨알정이 효자품목이고 가스틴과 이번에 나온 아트맥콤비젤도 효자품목이 될 것 같아요. 오메틸큐티렛연질캡슐이라고 오메가3를 은단같이 만든 제품이 있는데, 이것도 100억대 품목으로 금방 올라갈 것 같아요.]

    해외 진출과 관련해서도 성과가 좋습니다.

    지난 4월 멕시코 정부 고위관계자들이 방한해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항암제 수출 방안을 협의했는데요.

    이 부분이 확정되면 4년 동안 수 백 억원 규모의 수출이 성사됩니다.

    멕시코 의약품 시장은 매년 10% 넘게 성장하는 유망시장이기도 하고요.

    <앵커>
    네, 흡입형 코로나 치료제 임상을 진행 중이고, 개량신약을 꾸준히 내고 있는데다 해외 수출 호재를 가지고 있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김 기자, 수고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