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ESG 활성화…인센티브 도입 필요”

김수진 기자

입력 2021-06-14 17:29   수정 2021-06-14 17:29

    <앵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ESG 경영이 국내 제약업계에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의 노력과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함께 필요하다는데요.
    김수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IT·에너지 분야에서 활발했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제약업계에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제약 기업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은 물론, 기업가치 평가에 있어서도 안전과 환경이 중요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백진기/ 한독 대표이사(ESG 총괄) : 국내 제약업계도 예외일 수 없어요. 사람들이 과연 재무적 제표만 보고 투자하고 입사하고 주주가 되느냐. 그렇지 않아요…비재무적 제표 ESG도 커져야지만 가능해요. 제약업계는(ESG를 잘 하는 회사와 아닌 회사가) 오히려 더 빨리 판가름 날 겁니다.>

    국내 제약사들의 ESG 경영은 아직 시작 단계지만, 일부 선두기업은 뛰어나다는 평가입니다.

    2020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평가에 따르면 제약사 중 `A` 등급을 받은 곳은 한미약품과 일동제약 2곳입니다.

    올해 지속가능발전소가 799곳 상장사를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는 한독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독은 온실가스나 폐수 배출을 줄이기 위해 지난 5년간 약 22억 원을 투자했으며, 올해부터 약·건기식 등의 포장을 친환경으로 바꾸는 작업을 대폭 확대, 수년 내로 대부분의 제품이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유한양행은 최대 주주인 유한재단이 공익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오너 세습 없이 평사원이 CEO까지 올라갈 수 있는 승계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은 국내 제약사 최초로 사회적 책임경영과 관련한 `CSR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으며, 2017년부터 CSR위원회를 구성한 게 강점입니다.

    <백진기/ 한독 대표이사(ESG 총괄) : 이것(재무적 제표)만 신경써서는 지속경영이 불가능합니다. 사람들은 착한 기업을 선호하게 돼 있고… ESG도 스쳐 지나가는 경영 혁신 운동이라고 보지 않아요. 우리가 (선진국에 비해) 조금 늦었지만 선도기업들이 차고 나가면 안 따라 올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중소형 제약사들이 ESG 경영을 활성화하긴 쉽지 않은 상황.

    정부 차원에서 약가 우대·정책자금 우선 융자 등 ESG 경영 인센티브 강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수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