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MTV, 생활형 숙박시설 '웨이브엠' 서핑족 등 관심 증가

입력 2021-07-02 12:55  


최근 서핑을 중심으로 한 해양 레저 스포츠가 여가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이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시화멀티테크노밸리(시화MTV)가 서핑족들 사이에서 이목을 모으고 있다.

경기도 시흥시 시화MTV 내 거북섬에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야외 인공 서핑장인 웨이브파크가 지난해 10월 개장하면서 전국의 서핑족들이 모여들고 있다. 특히 올해 5월 방송된 tvN 관찰 예능 `온앤오프`에서 가수 엄정화가 방문한 인공 서핑장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아울러 지난 5월 국내 최대 서프풀을 갖춘 웨이브존이 오픈하면서 서퍼뿐만 아니라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수도권 물놀이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웨이브존에서 최대 1.5m 인공파도를 경험할 수 있는 서프풀과 수심 5m 블루 홀 라군, 키즈풀 등 다양한 수중 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다.

길이 220m, 폭 240m의 축구장 7배 크기로 8초에 1회씩 최고 높이 2.4m의 파도가 치는 서핑존은 지난 10월 웨이브파크 개장과 함께 운영되기 시작했으며, 서브풀과 다이빙, 스파, 어린이 물놀이 시설 등 보다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웨이브존은 지난달 말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웨이브파크의 시설들이 확장 운영되면서 웨이브파크를 찾는 서퍼들이나 가족방문객들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 대한서핑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서핑 인구는 약 40만명으로 조사됐다. 전문가 수준의 서핑 마니아뿐 아니라 서핑을 단순히 즐기는 사람들까지 포함하면 서핑 인구는 약 1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특히 웨이브파크의 경우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을 갖추고 있는데다 인공 서핑장이기 때문에 날씨와 계절에 상관없이 1년 내내 즐길 수 있으며, 수도권 가까이에 위치해 있는 입지 등의 장점으로 상당한 서핑 인구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시화MTV가 주목받으면서 생활형 숙박시설 공급도 한창이다. 늘어나는 관광객을 수용하기 위한 숙박시설이 크게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 시화MTV 인근에는 숙박시설이 전무해 현재 건설 중인 생활형 숙박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일반 숙박시설과 동일하게 손님이 잠을 자고 머무를 수 있는 반면, 일반 숙박시설과는 달리 취사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실제로 시화MTV 일대에는 거북섬을 중심으로 `시화MTV 웨이브엠` 등 생활형 숙박시설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시화MTV 거북섬에서 분양 중인 `시화MTV 웨이브엠(WAVE M)` 분양 관계자는 "시화MTV는 지난해 10월 웨이브파크가 개장하고, 올해 들어 시설들이 확장 오픈하면서 워터프론트 입지와 해양레저시설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지역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웨이브엠`은 생활형 숙박시설이 갖춰야 할 요소를 두루 갖췄다는 평가다. 풍부한 배후수요는 물론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는 확실한 콘텐츠, 편리하게 오갈 수 있는 교통망, 최적화된 시설과 편의시설, 책임감 있고 전문성 갖춘 운영업체, 주변지역 개발호재를 통한 미래가치 등이다.

업계 관계자는 "웨이브엠이 위탁운영을 맡기로 한 업체는 적자로 허덕이던 호텔을 흑자로 돌려낸 경험을 가진 실력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효율적인 운영은 물론 많은 투숙객을 유치해낼 수 있는 업계 네트워크와 마케팅 능력을 이미 검증 받은 셈이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웨이브엠`은 시화MTV 거북섬 상업용지 2-1BL과 3BL에 조성된다. 각각 웨이브엠 웨스트(2-1BL)와 이스트(3BL)로 이름이 붙여졌으며, 지상 최고 15층, 연면적은 3BL 4만5000㎡, 2-1BL 2만2000㎡ 크기로 총 440실(3BL 278실, 2-1BL 162실) 규모의 생활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홍보관은 사업지 인근 경기도 시흥시 거북섬4길 10 시온프라자 3층과 서울 강남구 도곡로 319, 323 두 곳에 마련돼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