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사태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액이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상반기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국내 자동차 수출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9% 늘어난 104만 9,658대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수출액은 지난 2014년 이후 최대인 236억 1천만 달러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상반기보다도 8.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산대수 또한 11.5% 늘어난 181만 4,510대를 기록하며 11년 만에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다만 지난해 내수 진작 정책에 따른 역기저 효과로 내수 판매량은 2.1% 줄어든 91만 904대에 그쳤다.
국내에서 올해 상반기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승용차 모델은 5만2천여 대를 판 `그랜저`로, `카니발`과 `아반떼`가 4만 대 초중반, `쏘렌토`와 `K5`가 3만 대중후반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처럼 내수 판매 상위 5개 모델 모두 국산차가 차지한 가운데 수입차 내수 판매는 독일·유럽계 브랜드의 약진에 힘입어 지난해 상반기보다 17.7% 늘어난 16만 916대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상반기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43.6%가 증가한 116억 1천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