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올들어 기관·금융권 해킹 시도 9만7천여건 [KVINA]

입력 2021-09-16 07:47   수정 2021-09-16 09:43

해커들 국내 각 산업에서 정보 유출 시도多.. 사고 시 피해 엄청날 듯
[사진 : VNA]

베트남의 은행과 증권계좌 등 네트워크 계정에 대한 사이버 보안이 매우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온라인으로 열린 `IT 리더십과 정보 보안 포럼- IT leadership and information security`에서 비엣텔(Viettel)의 사이버 보안 대응팀 응우옌썬하이 국장은 "베트남의 정부 기관은 물론 기업들의 사이버 보안이 매우 취약하다"며 "서둘러 강력한 사이버 보안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이 국장의 비엣텔 사이버 보안 대응팀은 `베트남의 사이버 보안에 관한 실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올들어 8월까지 시중은행들과 고가의 증권계좌를 포함한 97,000개 이상의 네트워크 계정에 해킹 시도가 있었다"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베트남의 여러 은행과 증권사 등에서 노출된 계좌 수는 모두 2천여 개를 넘겼는데, 이 중 잔고가 50억동(VND) 이상인 은행계좌들과 300억동(VND) 이상의 증권계좌도 수 건에 이른다.

하이 국장은 "해마다 사이버 해킹 시도가 늘어나고 있는데, 올해만 벌써 지난해 전체 규모의 두 배에 달하고 있다"고 전하며, "올해도 십수 건의 대규모 데이터 유출 시도가 탐지됐는데, 해커들은 주로 은행, 증권사, 소셜네트워크 등을 포함한 각 산업부문에서 데이터를 노린 공격이 주를 이뤘다"고 밝혔다.
베트남 국무위원회 산하 정보기술부 찐홍하 차관도 "시내의 모 증권사는 최근 해커가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연락에서 사이버 해킹을 막으려면 돈을 지불하라는 내용의 공갈을 받았다고 보고 받았다"며 "베트남은 현재 취약한 사이버 보안 상황으로 이 같은 사이버 공격의 위험에 직면해 있다"라고 경고했다.
하 차관은 "현재, 베트남도 코로나 팬데믹 이후 많은 기업들과 조직들이 원격 근무로 전환하고, 또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며 사이버 탈취 사고에 대해 더욱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가사이버보안감시센터(NCSC)의 쩐꽝훙 소장도 "본 센터는 가짜 은행 홈페이지, 가짜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짜국제송금서비스, 온라인 피싱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된 수천 건의 사이버 사기 사건을 적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소장은 "올 상반기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3배가 많은 3,000개 이상의 사기 도메인과 시중은행을 사칭하는 1,500개 이상의 도메인을 적발했다"고 전하며, 해마다 늘어나는 사이버 범죄에 우려를 표했다.
홍 소장은 "NCSC는 기업과 사용자의 정보를 얻기 위한 피싱 공격에 대처하기 위한 경고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등 사이버 범죄에 대응 수위를 높여갈 것"이지만, "각 기관들과 기업들도 강력한 사이버 보안 구축을 서둘러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