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동남아 공장들을 덮치면서 전 세계 반도체 부족 사태가 악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24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델타 변이 확산으로 동남아 지역에서 반도체 칩 조립 라인이 멈춰 많은 자동차 및 전자제품 제조사들이 생산을 중단해야 하는 실정이다.
WP는 이로 인해 1년 가까이 자동차 업체들을 마비시켰던 전 세계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더 나빠질 위기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필리핀 등에서 델타 변이 확진이 급증하면서 반도체를 조립·재가공하는 이들 국가의 공장에서 생산 지연이 발생해 전 세계 반도체 칩 공급에 병목 현상을 유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미 백악관과 상무부는 23일(현지시간) 전 세계 반도체 칩 부족 현상과 코로나19 델타 변이에 따른 생산 차질 논의를 위해 삼성전자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화상 회의를 소집했다.
차량용 반도체 칩의 경우 자동차 제조사들은 더 많은 공급을 원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업체들이 자신들의 반도체가 차량용으로 전용되는 것을 원치 않는 데다 차량용 반도체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등 난관이 산적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하는데 수십 개의 반도체 칩이 필요한 자동차 제조사들은 반도체 칩 공급 부족으로 전 세계 생산 라인을 중단하는 상황을 반복하고 있다.
이번 사태로 자동차 산업은 2022년 말까지 4천500억달러(약 528조원)의 매출 손실을 볼 것으로 전망됐다.
도요타는 이달 들어 반도체 칩 부족으로 일본 내 14개 공장의 생산량을 감축했고 동남아산 부품 부족으로 일부 감축이 10월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와 제너럴모터스(GM)도 최근 몇 개월간 북미 12개 이상의 공장에서 한 번에 몇 주씩 생산을 중단해왔다.
미국 정부는 기업들에 실제로 시장에서 필요한 반도체 수요가 얼마나 되는지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청했다. 제조사들이 실제 필요보다 과도하게 반도체를 주문하는 등 사재기로 신규 반도체 생산 라인에 대한 투자 등을 결정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편, 일부 반도체 제조사들은 자동차기업들을 돕기 위한 조처에 나서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이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라는 칩을 만드는 대만 TSMC는 올해 생산량을 작년보다 60%나 늘렸다. 글로벌파운드리스도 모든 종류의 칩 생산을 늘리기 위해 뉴욕주 인근 공장에 제조 장비를 증설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칩 공장은 2020년 초부터 생산 능력을 8% 늘렸으며, 2022년 말까지 16% 증대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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