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이 밀고 정부가 이끈 '누구나집'...건설사들 '시큰둥' [이슈플러스]

전효성 기자

입력 2021-10-01 17:59   수정 2021-10-01 17:59

    <앵커>
    집값의 10%만 내고 10년간 거주할 수 있고, 10년 후 우선 분양받을 수 있다는 `누구나집`.

    여당 대표가 집값 안정을 위해 내놓은 `누구나집`을 정부가 사업화에 나섰는데 시장은 미지근한 반응입니다.

    전효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누구나집` 시범사업으로 약 4,200세대의 신규 주택이 공급될 인천 검단지구 일대입니다.

    누구나집 정책은 집값의 10%를 보증금으로 내면 이후 10년간 주변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는 주거 모델입니다.

    10년 뒤에는 입주 당시 정해둔 가격으로 분양받을 수도 있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누구나집은 청년, 신혼부부, 무주택자 등 실수요자에게 집값의 10% 만으로 내 집 마련 기회를 제공하는 획기적인 주택 정책입니다.]

    하지만 사업 흥행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붙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누구나집 사업을 추진할 민간 사업자의 수익률을 5~10%로 잡았는데, 10년간 사업을 이끌어갈 이들로서는 수익성이 좋지않다는 평가입니다.

    더군다나 집값이 떨어지면 임차인은 분양을 거부할 수 있고, 사업자인 민간 건설사는 미분양분을 그대로 떠안아야 합니다.

    현재 누구나집 시범사업에 참가의향서를 낸 업체는 6개 사업지역에 138개 업체.

    초반 흥행몰이에 성공했다는 평가지만, 실수요층 인기가 높은 10대 건설사 중에서는 롯데건설만 유일하게 참가 의향을 밝혔습니다.

    또한 참가 의향서 제출은 말 그대로 참가 의지를 밝힌 것일 뿐, 수익 구조가 개편되지 않는다면 본 사업 신청에는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민간건설사가 대출로 건물을 지은 이후에 임차인이 들어오고 분양을 하기까지는 상당기간이 원금 회수가 되지 않습니다. (주택) 가격이 만약 하락한다면 손실의 가능성도 있고요, (집값이)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임대차법으로 임대료를 올릴 수 없어서 큰 수익을 내기 어렵고 민간 기업이 참여하는 것은 한계가 있지 않나…]

    `누구나집`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선 공급자와 실수요자 모두의 눈높이에 맞출 정책 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한국경제TV 전효성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