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는 두산퓨얼셀과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운영하고,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보완한다고 14일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이날 울산테크노파크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에서 `마이크로그리드용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 시스템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범 운전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앞서 3사는 지난 2019년 10월 변동부하 대응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 시스템 구축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실증은 현대차·기아의 500kW급 고분자전해질(PEMFC) 연료전지와 두산퓨얼셀의 440kW급 인산형(PAFC) 연료전지가 함께 적용돼 서로 다른 방식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조합해 운영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현대차·기아와 두산퓨얼셀은 이번 실증에서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기존과 달리 발전량을 빠르게 변화시키는 변동부하 방식으로 운영함으로써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변동성에 대한 보완 역할을 검증할 예정이다.
오재혁 현대자동차 에너지신사업추진실 상무는 "수소 사업 분야에서 경쟁 중인 두 기업이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국가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차원에서 이번 실증을 계기로 협력관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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