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빅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금융 및 결제 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Consumer Financial Protection Bureau) 21일(현지시간) 아마존, 애플, 알파벳, 구글, 페이스북 등에 소비자 데이터 관행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번 조치로 미국 정부가 빅테크 기업을 조사하는 데 새로운 전선이 열렸다고 평가했다.
CFPB는 "빅테크 기업들이 어떻게 개인 결제 데이터를 사용하고 사용자들에 대한 데이터 액세스를 관리하는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조사를 시작했다며 배경을 밝혔다.
로힛 초프라 국장은 "빅테크 회사들은 대중들의 소비 습관에 통제력을 발휘하려는 등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며 "이에 그들의 사업 계획과 관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명령한 상태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CFPB는 빅테크 기업들에 자세한 광범위한 내용의 질문을 보내둔 상태다. 기업을 통해 유입되는 소비자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가 골자다. 빅테크 기업들은 기업이 입수한 소비자 데이터가 광고를 비롯한 의사결정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답해야한다.
이번 조치는 바이든 행정부가 예고한 대기업 단속의 일환이다. 빅테크 기업의 독과점 관행에 문제를 제기해 온 리나 칸 연방거래위원회 위원장과 팀 우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대통령 특별고문이 이번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한편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들은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반독점 규제 등에 있어 더 강력한 규제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월스트리트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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