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우미우는 왜 윤아에게 '로우라이즈'를 입혔나 [이지효의 아이 '돈' 노우]

이지효 기자

입력 2022-04-15 11:26   수정 2022-04-15 11:26



    최근 상의는 짧게 입어 허리를 다 드러내고 하의는 흘러내릴 듯이 착용하는 `로우 라이즈` 패션이 화제입니다.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 미우미우가 올해 봄·여름 컬렉션으로 내놓은 로우 라이즈 룩 덕분이었는데요. 이 패션은 `뮤뮤(미우미우를 짧게 줄인 말)`라는 애칭까지 만들어 낼 정도로 인기를 끌었죠. 국내에서는 소녀시대 윤아가 미우미우 룩으로 화제 몰이에 성공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20년 전 세기 말에 유행했던 패션입니다. 이게 돌고 돌아 2022년에 뜨는 이유가 뭘까요. 그리고 미우미우는 왜 하필 소녀시대 윤아에게 로우 라이즈 룩을 입힌 걸까요. 이번 <아이 `돈` 노우>에서는 뜨거운 로우 라이즈 열풍과 그 주역인 브랜드 미우미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이 부른 Y2K 복고 패션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어디서든 입기 편한 옷들이 주목을 받았다면 올해는 과감하게 신체를 드러내는 패션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미우미우의 봄·여름 컬렉션에서 단적으로 드러났죠. 대부분의 모델이 배가 훤히 드러나는 짧은 상의와 허벅지를 겨우 가리는 하의를 입고 등장했습니다. 이런 패션을 `로우 라이즈`라고 하는데요. 이를 따라하는 게 유행처럼 번지면서 `뮤뮤(미우미우를 짧게 줄인 말)`라는 애칭까지 생겼죠. 미우미우의 이번 컬렉션은 `Y2K`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트렌드를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실제로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의류 판매 플랫폼 지그재그에 따르면 지난 2월까지 소비자가 플랫폼에서 Y2K로 검색한 건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61배가 많았다고 합니다.

    Y2K는 `Year 2000`의 줄임말로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유행했던 패션을 말합니다. 1999년 당시 전 세계를 불안에 떨게 한 컴퓨터 연도 인식오류 `밀레니엄 버그`와도 이름이 같죠. 새천년을 앞둔 당시와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현재 상황이 비슷하다는 점 때문에 Y2K 트렌드가 생겼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지속되며 불안함을 느낌과 동시에 희망을 꿈꾸는 상황이 세기말과 매우 비슷하다"며 "당시의 감성이 패션으로 되살아났다"고 설명합니다. 그 시절 X세대가 입었던 배꼽티가 20년 후인 지금에서 크롭톱으로 부활했고, 여기에 골반까지 바짝 내린 스커트나 바지를 더하면서 지금의 트렌드를 만든 것이죠.

    프라다가 낳은 미우미우…"트렌드 만들다"

    여느 명품 브랜드와 다르게 미우미우는 트렌드에 민감합니다. 미우미우가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여성들을 위해서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미우미우는 1992년 프라다의 세컨드 브랜드로 출발했습니다. 세컨드 브랜드는 명품의 품질과 스타일은 유지하면서 가격은 낮춘 일종의 보급판인데요. 미우미가 나오게 된 건 프라다를 이끄는 미우치아 프라다 덕분이었습니다. 미우치아 프라다의 집안은 부유했지만 다소 보수적이었다고 하죠. 미우치아 프라다는 어릴 때부터 패션에 관심이 많았지만 미니스커트 조차 입지 못하게 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는 집 안에서는 얌전한 숙녀로 있다가 집 밖에서는 짧은 미니스커트를 입은 활동적인 여성이 되었죠.

    미우치아 프라다의 이런 어린 시절을 함께 했던 가상 친구이자 자신이 되고 싶었던 이상적 분신의 이름이 바로 미우미우였는데요. 이게 곧 브랜드 이름이 됐습니다. 그런 그녀의 성향 때문이었을까요. 미우미우는 우아함을 추구하지만 일탈에 대한 욕구가 있는 열정적인 여성, 틀을 벗어나고자 하는 개성 있는 여성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프라다를 못 사니까 미우미우를 산다`는 식의 이미지를 벗지 못했지만 몸값이 비싼 매기 질렌할, 드루 배리모어 같은 스타들을 광고 모델로 쓰면서 스타 마케팅에 성공하게 됩니다. 이런 전략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소녀시대 윤아가 로우 라이즈 패션을 선보인 것도 미우미우의 앰배서더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죠.



    "미우미우는 프라다와 컬렉션을 별도로 진행하고 매장도 따로 운영할 만큼 프라다를 넘어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봄·여름 컬렉션에서 로우 라이즈 패션의 정석을 보여주면서 다시 한 번 떠오르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자유롭고 개방적인 세기말 감성의 Y2K 패션. 혹자에게는 `다시 돌아와서는 안 될 유행`으로 꼽히던 패션이 소녀시대 윤아까지 가세하면서 트렌디하게 재해석되고 있는데요. 패션은 돌고 돈다는 말을 증명하듯이, 과거를 경했던 이들에게는 추억으로, 그리고 젊은 세대에게는 신선함으로 다가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로우 라이즈 패션, 저는 쉽사리 도전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까지 <아이 `돈` 노우> 이지효였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