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악산 54년 만에 완전 개방…文대통령 부부 기념 산행

정원우 기자

입력 2022-04-05 18:49  

문 대통령, 5년 전 '국민과의 약속' 지켜
'여의도공원 4.7배' 110만㎡ 개방
문재인 대통령은 북악산 개방을 하루 앞둔 5일 오후 김정숙 여사와 함께 북악산 성곽 남측을 산행했다. (청와대 제공)

`김신조 사건` 이후 접근이 제한됐던 청와대 뒷산, 북악산이 54년 만에 국민들의 품으로 온전히 돌아온다.

청와대는 내일(6일)부터 북악산 남측면이 개방되면서 북악산 전 지역이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020년 11월1일 북악산 북측면 1단계 개방이 이뤄진 지 1년 6개월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악산 개방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 김정숙 여사와 함께 북악산 성곽 남측을 산행했다.

`북악산 전면 개방`은 2017년 대선 후보 시절 문 대통령의 "북악산, 인왕산을 전면 개방해 시민들에게 돌려주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이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지난 2017년 청와대 앞길 24시간 개방을 시작으로 2018년 인왕산 개방, 2019년 대통령 별장지 저도 개방에 이어 이번 북악산까지 국민들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악산 개방을 하루 앞둔 5일 오후 김정숙 여사와 함께 북악산 성곽 남측을 산행했다. (청와대 제공)

북악산 개방 면적은 여의도공원의 4.7배인 110만㎡에 달하며 탐방로 길이는 5.2㎞에 이른다. 서대문구 안산에서 출발해 인왕산~부암동~북악산 북측면~한양도성 성곽~북악산 남측면~삼청동 구간이 단절 없이 이어진다.

북악산 남측 탐방로와 성곽을 연결하는 청운대쉼터, 숙정문과 삼청공원에 각각 출입문을 신설했고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촛대바위쉼터, 청운3R전망대, 계곡쉼터 등 3대 거점쉼터와 삼청화장실도 조성했다.

북악산 내 문화유산인 만세동방 약수터는 문화재 전문위원의 자문을 받아 주변 자연석 등을 활용해 정비했고, 지금은 흔적만 남은 절 터(법흥사로 추정) 보존과 향후 발굴 조사를 고려해 우회길을 조성했다.

‘김신조 사건’ 이후 북악산 성곽 북측에 자리 잡았던 철책도 북악산 전면 개방에 맞춰 54년 만에 철거됐다. 수방사령부는 문화재청, 서울시 등과 협력해 2.28km 철책을 걷어내고, ‘근현대사 기억하기 유산’으로 189m 구간을 남겨놨다. 주변 자연경관 회복과 생태길이 복원돼 한양도성의 유네스코 등재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악산 개방을 하루 앞둔 5일 오후 김정숙 여사와 함께 북악산 성곽 남측을 산행했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