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50일 넘게 봉쇄됐던 중국 상하이가 열차 운행을 재개하는 등 정상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표를 구하기 어려운데다 절차도 까다로워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20일 상관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상하이시는 지난 16일부터 상하이역과 훙차오역의 열차 운행을 일부 재개했다.
그러나 여전히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열차 탑승이 가능하다.
우선 코로나19 감염자가 추가로 나오지 않아 방어구역으로 하향 조정된 지역 주민에게만 탑승이 허용되고, 도착지에 귀향 신청을 해 허가를 받은 뒤 상하이 거주지 주민위원회에서 외출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48시간 이내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판정, 24시간 내 항원검사 음성 증명도 필요하다.
이런 절차를 통과해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열차표를 구하기란 `하늘의 별 따기`다.
열차표를 구한다 해도 또 다른 난관이 남아있다. 대중교통이 정상화되지 않아 인터넷 예약으로 택시를 잡아야 하는데 열차표 예매만큼이나 쉽지 않다.
일례로 운행 재개 첫날인 지난 16일 고향행 열차표를 구했다는 샤오친은 15일 밤 11시 40분 집을 나섰다가 트렁크를 버리고 21㎞를 걸어 이튿날 새벽 4시가 돼서야 역에 도착할 수 있었다.
열차표를 구하지 못한 일행 3명은 고속열차 운임의 10배가량인 9천 위안(약 170만원)을 주고서야 승용차를 대절, 8시간여 만에 후베이 우한으로 돌아갔다.
한 남성은 30㎞를 자전거로 달려 중고차 판매점에 가 1만 위안(약 189만원)에 자동차를 구입, 꼬박 이틀 밤낮을 운행해 2천㎞ 떨어진 헤이룽장성 다칭의 고향에 돌아갔다.
그는 다칭에서 호텔과 자가 격리 14일을 거친 뒤에야 자유의 몸이 됐다.
랴오닝성 다롄 직행 열차표를 구하지 못한 멍씨는 지난 9일 훙차오역에서 난징역까지 간 뒤 열차를 갈아타고 지난에 도착, 격리시설에서 7일을 보낸 뒤 다롄행 비행기에 탈 수 있었다. 집까지 가는데 꼬박 9일이 걸렸다고 그는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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