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이 허영인 회장의 글로벌 경영 강화에 따라 동남아와 중동을 아우르는 `할랄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SPC그룹은 지난 6월 말레이시아 제2의 도시 `조호르바루`에 할랄인증 제빵공장 건립 착수와 함께 현지 기업인 `버자야 푸드 그룹(BERJAYA FOOD)과 합작법인(조인트벤처)을 설립했다. 말레이시아를 동남아와 중동을 아우르는 `할랄(HALAL) 시장` 진출의 전진기지로 삼아 세계 인구의 24%를 차지하는 19억 무슬림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허영인 회장은 2030년까지 동남아 시장에 600개 이상의 점포를 오픈하고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8번째 해외 진출국인 말레이시아는 아세안(ASEAN)을 대표하는 경제대국 중 하나로 국교가 이슬람교인 대표적인 할랄 시장이다.
특히, 공장이 건립되는 `조호르바루`의 산업단지 `누사자야테크파크(NTP, NUSAJAYA TECH PARK)`는 `싱가포르` 국경에 인접해 있으며, 탄중펠레파스 항구(Port of Tanjung Pelepas)와도 가까운 요충지로 동남아 전역과 중동까지 효율적으로 물류 이송이 가능하다.
SPC조호르바루공장은 약 400억 원을 투자해 대지면적 1만 6,500㎡, 연면적 1만 2,900㎡ 규모로 건립되며, 2023년 6월 준공 예정이다. 빵과 케이크, 소스류 등 100여 품목 생산이 가능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등 SPC그룹이 이미 진출한 국가들을 비롯해 향후 진출 예정인 중동 국가 등 세계 할랄시장에 제품을 공급하는 생산 거점이 될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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