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미국 빌보드 차트 1위 가보자!”…‘톰보이’부터 ‘누드’까지 올해 가요계는 (여자)아이들 신드롬

입력 2022-10-17 16:54  




그룹 (여자)아이들(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이 화려하게 컴백하며 ‘누드’ 신드롬을 예고했다.

(여자)아이들 미니 5집 ‘I love(아이러브)’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17일 오후 열렸다.

미니 5집 ‘아이 러브’는 나는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원하는 모습이 아닌 그냥 나 본연의 모습으로 존재해야 마땅하며 내가 원하지 않는 겉치레는 벗어던지고 꾸밈없는 본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당찬 각오를 담은 앨범이다.

소연은 “월드투어를 가기 전에 완성해 놓은 앨범이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명확했고 순조롭게 진행된 작업이었다”며 “‘톰보이’ 흥행을 통해 기분 좋은 부담감을 가졌다. 더 노력하게 되는 원동력이다”고 전했다.




소연은 이어 “어떤 얘기를 하면 재미있을지에 좀 더 집중해서 작업했다. 여러 가지의 사랑과 감정을 담은 앨범이다. 진짜 사랑을 찾아 나가는 모습을 그리려고 노력했다. 우리가 마지막에 찾은 진짜 사랑은 결국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타이틀곡 ‘누드’는 모든 사람의 페르소나를 쇼로 표현하고자 오페라 ‘카르멘’의 아리아 `하바네라` 멜로디를 차용한 얼터너티브 팝 장르의 곡이다. 꾸미지 않은 개인의 본모습을 ‘누드’라는 단어에 빗대 표현했으며 단어에 대한 외설스러운 시선을 대범하게 비꼬는 가사가 인상적인 노래다.

소연은 “‘누드’가 외설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다. 사실 나는 ‘누드’라는 말을 생각했을 때 벗겨진 게 아니라 ‘그대로의 나’라고 생각했다”며 “시대적으로 마릴린 먼로가 활동했을 때를 생각했다. 실제로는 똑똑하고 철학을 좋아하는 인물이었는데 금발의 미녀, 백치미, 섹스 심볼로 소비된 면이 있던 것 같다. 시대별로 사실 겉모습에 대한 편견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마릴린 먼로의 시대를 선택, 겉모습과 이미지를 보고 생각하지 못했던 이면에 대해 다루려고 했다”고 밝혔다.




타이틀곡 ‘누드’ 뮤직비디오는 어떨까.

민니는 “뮤직비디오도 내가 아닌 모습을 보이는 무대 위 쇼걸의 모습을 표현해봤다. 우리를 보고 편견을 갖고 판단하는 모습을 여러 가지로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슈화는 이어 “굉장히 화려하면서도 중간 중간 매력적인 애니메이션이 들어간다. 집중해서 봐 달라”고 덧붙였다.

(여자)아이들은 세기의 아이콘 마릴린 먼로를 연상하게 하는 금발로 눈길을 끈다. 멤버들 모두 각각 다른 느낌의 금발을 했다. 마릴린 먼로를 오마주했다.




소연은 “마릴린 먼로 시대부터 어떤 사람의 생김새에서 그 사람의 이미지를 정해버리기 일쑤지 않나. 섹시한 이미지로만 소비됐지만 철학적인 것도 굉장히 좋아하는 인물이었다고 하더라. ‘못되게 생겼네? 못됐을 거야!’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며 “우리 역시 연예인으로서 비슷한 상황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여기에 당당한 모습을 더했다”고 설명했다.

앨범에는 ‘러브’, ‘체인지’, ‘리셋’, ‘조각품’, ‘다크’ 등 총 6개 트랙이 수록됐다. 지금까지 늘 그래왔듯 미니 5집도 (여자)아이들 리더 전소연이 총괄 프로듀서로서 앨범 제작 전반을 진두지휘했고, 멤버들은 전곡 작곡, 작사에 참여했다.

전소연은 “‘다크’는 사랑에 대한 본질적인 감정을 담았다. ‘리셋’은 감정은 노력으로 가질 수 없다는 유일한 것이라는 생각에 쓰게 된 곡이다. ‘러브’는 이번 앨범에서 가장 하고 싶었던 얘기다. 나를 사랑하자는 내용이다. 6번 트랙부터 스토리를 이어봤다. 6번 트랙이 제일 처음에 사랑을 했을 때의 모습이라면 사랑과 과정을 겪으면서 1번 트랙의 내가 된다는 의미로 들어주시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민니는 “‘조각품’은 상대를 너무 사랑해서 모든 걸 다 맞춰줄 수 있다는 걸 표현한 유니크한 곡이다. ‘체인지’는 시간이 지나 사람이 달라진 모습이 화려하고 완벽해 보이지만 사실 그 속마음은 어떤지 알 수 없다는 내용을 담았다”고 밝혔다.

우기는 “우리의 앨범이니까 우리가 하고 싶은 장르와 하고 싶은 말을 담기 위해서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팬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덧붙였다.

미연은 “민니는 하고 싶은대로 해보라고 하는 스타일이고 소연은 원하는 바가 명확하다. 우기는 녹음할 때 칭찬을 잘 해준다. 그런데 자신이 원하는 바를 살짝 추상적으로 말해줘서 살짝 어렵다”고 덧붙였다.

(여자)아이들은 지난 3월 ‘톰보이’로 국내외 차트를 섭렵하며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를 증명하듯 새 앨범 ‘아이 러브’는 선주문 70만장이라는 자체 신기록을 경신했다.




우기는 “아직 (여자)아이들을 모르는 분들도 많더라. 더 열심히 그룹을 알릴 것이고 다음 투어에서는 더 많은 분들이 함께 즐겨줬으면 좋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우기는 이어 “우리의 메시지가 전달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매 활동을 한다. 이번에도 ‘누드’를 통해 하고자 하는 말이 전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슈화는 “음원차트 1위하면 좋겠다. 꿈은 크게 가지라고 미국 빌보드 차트 1위 가보자!”고, 소연은 “‘톰보이’부터 ‘누드’까지 올해 가요계는 우리의 신드롬이었다는 말을 듣고 싶다”고 목표를 말했다.

한편, (여자)아이들의 미니 5집 ‘아이 러브’는 17일 오후 6시 공개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