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들의 애국주의 구매 열기를 뜻하는 `궈차오(國潮)`의 수혜자로 꼽히는 패션 브랜드가 `일본 군복 디자인` 논란에 휘말리자 사과했다.
중국 스포츠웨어 브랜드 `리닝`은 지난 9월 `꿈을 쫓아가다`는 콘셉트로 개최한 패션쇼에서 항공기 조종사의 복장을 연상시키는 모자와 겨울 의류 디자인을 선보였다.
그러나 이 사진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과거 2차대전 때 일본군 조종사들의 복장을 연상시킨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중국의 최대 정치 행사인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가 열리고 있는 민감한 시기에 누리꾼들의 비판이 빗발치자 리닝은 결국 19일 "제품 디자인과 스타일로 많은 사람들에게 당혹감을 주고 우려를 끼친 것에 진심으로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문제를 이유로 일부 서방 업체들이 하고 있는 신장 산(産) 면화 보이콧 운동이 중국 소비자들의 `애국주의`를 자극하면서 리닝과 안타 등 중국 스포츠의류 브랜드들은 반사 이익을 봐 왔다.
가슴에 `중국` 두 글자가 크게 새겨진 리닝의 티셔츠와 트레이닝복, 점퍼 등은 애국주의 소비 열기의 상징적 아이템으로 자리 잡아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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