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내 흩어져 있던 유무선통신 사업을 한 곳에 정리하면서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차세대 인공지능(AI) 사업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정재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지난달 발표한 새로운 브랜드입니다.
14년만에 브랜드를 개편하면서 두 기업 모두 비슷한 글자에 같은 파란 색상을 적용했습니다.
그룹 내 대표 인공지능(AI)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협업을 강조한 겁니다.
SK그룹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 안정을 취하고자 최고경영진 변동을 최소화한 인사개편을 오늘(1일) 발표했습니다.
이런 기조에도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SK브로드밴드 대표를 겸직하는 등 ICT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는 분명히 했습니다.
두 법인이 가진 각각의 사업을 하나의 부서처럼 움직이는 컨트롤타워도 신설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무선 통신, 미디어 전담과 데이터센터,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하는 엔터프라이즈 총괄 조직이 새롭게 만들어 졌습니다.
분산된 역량을 끌어 모아 전 사업영역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목표에 속도를 내겠다는 전략입니다.
그룹내 수익창출원(캐시카우) 역할을 했던 SK하이닉스는 내년 적자전환이 가시화됨에 따라 위기대응을 인사개편의 첫 번째 키워드로 삼았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임원급의 `글로벌 전략`조직을 신설했습니다.
긴급한 이슈에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자는 차원으로 중간 보고체계 가운데 하나였던 안전개발제조담당과 사업담당 조직을 폐지했습니다.
자회사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SK스퀘어는 그룹내 주요 인수합병(M&A)를 주도해 전략통으로 꼽히는 박성하 신임 대표를 선임했습니다.
반도체 경기 부진이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지는 등 SK그룹에겐 한치 앞의 상황도 내다보기 힘든 사업 환경입니다.
이번 인사 개편에는 선택과 집중으로 ICT 역량은 키우면서 위기대응에 발 빠르게 대응하겠다는 전략이 담겼습니다.
한국경제TV 정재홍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