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한 고등학교 교사가 수업 시간 학생이 만든 문제를 시험에 대부분 활용한 사실이 알려져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5일 경남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한 고등학교 제2외국어 과목 교사 A씨는 2학년 중간·기말고사 문제를 내며 문항 70%를 학생이 수업 시간에 참여하며 만든 것을 활용했다.
문제가 되는 문항은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영역으로 확인됐다.
A 교사는 지난해부터 학생이 만든 문항을 활용해 시험 문제를 만들었다.
학교 측은 "학생이 개발한 문항은 단순 암기식 문제이며, A 교사가 출제한 부분은 고급 문법 등 변별력 있는 문항"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A 교사가 지난해 도교육청 교육연수원 한 직무 연수를 참고해 학생 참여 활동을 강화한 것으로 파악했다"며 입장을 전했다.
A 교사의 수업은 2학년생 절반 가까이가 들었고, 수시에 반영한 학생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학생이 만든 문항을 출제한 것은 `경남 고등학교 학업성적 관리 시행 지침`에 어긋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침에는 `문제는 타당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담당 교사가 출제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참여를 독려하고 교육 활동 일환으로 문항을 개발해보게 하고 함께 푼 것으로 확인되나, 이는 고등학교 학업성적 관리 시행 지침과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출제 비율이 70% 든, 1%든 학생 참여 문항을 제출하는 것은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해당 학교를 시정조치하고, 방문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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