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美 4분기 GDP 속보치 2.9%↑…예상 상회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3-01-27 08:50   수정 2023-01-27 08:50

    美 4분기 GDP 속보치 2.9%↑…예상 상회
    “美 4분기 GDP 속보치 발표 후 경기 침체 여부 논쟁 증가”
    “연준 긴축 영향으로 향후 GDP 성장세 전망 불투명

    현지 시각 26일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작년 미국의 4분기 GDP 속보치는 연율 2.9%로 집계됐습니다. 직전 3분기 확정치인 3.2%는 밑돌았지만 시장 예상치인 2.8%는 웃돌았고요. 작년 미국의 GDP는 1분기와 2분기에 역성장하며 경기 침체 우려를 키웠지만, 3분기와 4분기에는 다시 2개 분기 연속으로 플러스 성장세를 기록한 모습입니다. 이번 속보치를 바탕으로 계산해 보면 작년 미국의 GDP는 전년보다 2.1% 상승했습니다.
    민간 재고 투자, 소비자 지출, 연방 및 주 정부 지출, 그리고 비주거 고정투자가 증가하면서 4분기 GDP가 견고한 흐름을 보였는데요. 특히 미국 경제의 근간이 되는 소비 지출의 경우 2.1% 증가하며 GDP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했습니다. 한편 주거용 고정투자와 수출 및 수입은 감소했습니다.
    GDP 발표 이후 경기 전망과 관련해서 시장은 나뉜 모습입니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연착륙에 성공할 수도 있다는 낙관론이 등장했는데요. 연준의 긴축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견고한 흐름을 보이자 경기 회복력이 높다는 점이 드러났고, 따라서 ‘골디락스’ 즉 너무 뜨겁지고 너무 차갑지고 않은 딱 적당한 상태로 미국 경제가 향할 가능성을 보는 사람들이 증가한 겁니다.
    하지만 외신 분석을 종합해보면 경기 전망이 불투명해졌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 큰데요. 앞서 소비 지출이 지난 4분기에 2.1% 상승했다고 전해드렸죠. 흐름상 소비 지출은 지난 3분기의 2.3%보다 증가세가 둔화했고, 블룸버그의 예상치 역시 밑도는 수준인데요. 관련해서 블룸버그는 소비가 둔화하고 있다는 건 경제 성장 모멘텀이 사라지고 있다는 뜻으로, 경기 전망이 더욱 불투명해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셰브론, 750억 달러 규모 자사주 매입·분기 배당 상향 발표
    백악관, 셰브론 자사주 매입 비판
    “셰브론 자사주 매입으로 백악관·정유 업계 긴장 고조”
    BoA “셰브론 자사주 매입, 환호할 수준 아냐”

    어제 셰브론은 대규모 자사주 매입과 분기 배당 상향을 발표했습니다. 시장은 해당 소식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죠. 하지만 정유 업계와 정부의 긴장이 고조됐다는 분석과 이번 자사주 매입이 환호할 수준은 아니라는 분석도 등장했습니다
    먼저 자사주 매입 소식부터 빠르게 체크해볼까요. 현지 시각 25일 셰브론은 약 75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습니다. 시가총액의 22%이며 연평균 자사주 매입액의 5배에 해당하는 수준인데요. 이와 함께 3월에 주당 배당금을 전 분기보다 6.3% 늘리기로 했습니다.
    백악관은 셰브론의 자사주 매입 발표 이후 이를 비판하는 성명을 내습니다. 압둘라 하산 백악관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주장한 회사가 750억 달러를 경영진들과 부유한 주주들에게 지급하겠다고 한 건 확실히 이상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정유 업계가 거둔 기록적인 이익을 미국인들을 위해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는데요.
    이를 두고 블룸버그는 정부와 정유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휘발유 가격은 작년 여름의 고점보다는 많이 하락했지만 올해 들어 9% 오르는 등 다시 우상향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여기에 겨울 폭풍으로 정유 공장의 운영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정부가 휘발유 가격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이 매우 제한적이라고도 했습니다. 따라서 정유 업계에 공급량을 늘리도록 투자를 요구했던 바이든 행정부 입장에선 이번 조치를 비판할 수밖에 업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외에도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셰브론의 이번 결정이 그리 환호할 만한 수준은 아닐 수도 있다고 분석했는데요. 회사가 구체적인 자사주 매입 만기일에 대한 예측을 내놓지 않았다며, 따라서 실제로 자사주 매입이 작년의 속도에서 실제로 증가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또, 유가에 따라 계획이 변경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3M·다우·IBM 등 감원, 정리해고 움직임 확산 시사”
    “감원 확산 불구 노동시장 수급 불균형 여전”
    “감원 확산, 노동 시장 냉각보다 인력 재조정으로 풀이”

    기업들이 실적과 함께 감원 소식도 함께 발표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감원이 빅테크를 너머 다른 분야로도 확산하고 있다는 분석이 등장했는데요.
    현지 시각 26일 월스트리트 저널은 IBM, SAP, 다우, 그리고 3M의 감원 소식에 주목했는데요. 해당 기업들의 감원 규모가 대규모는 아니더라도 감원 그 자체는 기업 경영에 있어 분위기가 변화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는데요.
    미국의 노동 시장은 역대급으로 빠듯한 상황이죠.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런 노동 시장의 수급 불균형 때문에 기업들은 해고에 있어 신중한 분위기였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경제 상황이 악화하며 기업 전망이 불투명해 지지자 채용을 면밀히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는데요. 수요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꺼렸던 감원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고 본 겁니다.
    하지만 월스트리트 저널은 모든 회사가 앞서 언급한 기업들처럼 정리해고 기조를 가지고 있는 건 아니라고 했습니다. 월마트는 최근 인력난에 최저 시급을 인상했고, GE는 특정 분야에서 여전히 채용을 진행 중이라고 했습니다. 수퍼 3> 오히려 일부 기업들은 특정 기업들이 감원에 나서면 자신들이 유치할 수 있는 지원자 규모가 확대될 수 있어 오히려 더욱 선별적으로 고용에 나설 수 있다고 보고 있었는데요.
    따라서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현재 노동시장은 냉각 조짐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재조정되고 있는 걸 수도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美 항공사 “여행 수요 강세로 올해 호실적 전망”
    현지 시각 25일 아메리칸 항공, 제트 블루, 그리고 알래스카 항공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항공 업계 실적을 바탕으로 항공 업계 전망 진단해보겠습니다.
    현지 시각 26일 로이터는 앞서 언급한 기업들의 실적 전망을 언급하며 항공업계는 올해까지 여행 수요가 견고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는데요. 특히 아메리칸 항공의 로버트 이솜 최고경영자는 국내선과 단거리 국제선 수요로 인해 연휴 이후 예약이 급등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도 여행 수요 강세는 유지될 것이며, 장거리 국제 여행 수요가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로이터는 팬데믹으로 억눌렸던 여행 수요가 폭발하며 여행사들은 현금을 확보하고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경제 불확실성 등 거시 경제 역풍이 만연한 상황에서 항공 업계는 드물게 전망이 밝은 곳이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로이터는 항공 업계 전망이 마냥 밝은 건 아니라고 했습니다. 여러 변수들이 남아있기 때문인데요. 지금까지는 항공기가 부족해 항공사들이 항공권 가격을 올려 비용을 상쇄할 수 있었지만 비용 압박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조종사 임금이 인상됐고, 여기에 공항 임대료와 비행기 이착륙 비용도 올랐다고 전했습니다.
    여행 수요가 언제까지 강제를 유지할 수 있을지도 정확하게 알 수 없는데요. 로이터는 마스터카드의 실적에서 드러났듯 여행 수요가 점차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