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기관 만난 기재차관 "지금이 한국 국고채 투자 적기"

전민정 기자

입력 2023-02-09 11:21  

FTSE와도 면담…"세계국채지수 편입 협력 요청"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 런던 투자자라운드 테이블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이 세계국채지수(WGBI) 산출기관인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Russell)을 방문해 WGBI 편입을 위한 협력을 요청했다.

또한 런던 현지에서 글로벌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라운드테이블을 열어 한국의 국고채 홍보에도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최 차관이 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FTSE 러셀 본사에서 데이비드 솔 FTSE 러셀 인덱스 정책 글로벌 총괄과 양자 면담을 했다고 9일 밝혔다.

최 차관은 이 자리에서 외국인의 국채·통안채 이자·양도소득에 대한 비과세 시행,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 전면 개편, 외환시장 구조 개선 방안 등 최근 추진 중인 외국인 투자 활성화 정책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올해 3월과 9월 한국 WGBI 편입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제도 개선 노력이 충분히 평가받을 수 있도록 FTSE 러셀의 협력을 요청했다.

FTSE러셀은 런던 증권거래소 그룹의 자회사로 세계 최대 시장지수 산출기관 중 하나다. FTSE러셀이 산출하는 WGBI는 미국·영국·일본 등 23개 주요국 국채가 포함돼 세계 3대 채권지수로 꼽힌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9월 WGBI 관찰대상국 명단에 올랐으며 현재 FTSE러셀의 최종 승인을 남겨둔 상태다.

최 차관은 이날 영국 런던 스태포드 호텔에서 HSBC 등 런던 소재의 글로벌 투자기관 13곳을 대상으로 투자자 라운드테이블(Investors Roundtable) 행사도 개최했다.

그는 "세계 12위 규모의 국채 발행 잔액, 높은 국고채 유동성 등을 미뤄봤을 때 한국의 국채시장이 선진국 수준으로 성장했다"며 "한국의 견조한 경제 펀더멘털, 양호한 재정건전성을 고려할 때 국고채가 매력적 투자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투자환경 개선을 고려하면 지금이 글로벌 투자자들의 한국 국고채에 대한 선제적 관심과 투자의 적기"라며 "앞으로도 한국 정부가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한국 경제 상황 및 국고채 투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기회가 자주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재부는 참석자들이 한국 정부의 투자환경 개선 노력을 환영하면서 조속한 제도 시행에 기대감을 표했다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