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필 제품 쓰면 돈 아낀다…샴푸 64% 저렴"

입력 2023-02-10 07:05  




친환경 소비를 위해 포장 용기 없이 내용물만 판매하는 리필스테이션 제품이 같은 종류의 일반 상품보다 최대 64%나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1∼2022년 일반 제품 가격은 평균 16.1% 상승했지만 리필스테이션 제품의 가격은 큰 변화가 없었다.

한국소비자원은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5개 기업(슈가버블·아로마티카·아모레퍼시픽·알맹상점·와플소프트)에서 판매 중인 리필 상품 62개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일반 상품보다 정가 대비 평균 41.8% 저렴했다고 10일 밝혔다.


가장 가격 차가 큰 품목은 샴푸였다.

리필스테이션에서 샴푸의 평균 가격은 100g당 2천875원으로 동일한 일반 상품의 정가(100g당 평균 6천원)보다 평균 52.1% 저렴했고, 많게는 64%까지 싼 제품도 있었다.

평균적으로 워시류(바디워시·핸드워시)는 47.3%, 주방세제는 24.4%, 섬유유연제는 23.4%, 세탁세제는 13.7% 리필스테이션 제품이 더 저렴했다.

리필스테이션 제품은 물가 상승 상황에서도 가격 변동이 거의 없었다.

2021년 리필스테이션 제품의 평균 가격은 100g당 3천123원이었는데 지난해에는 3천128원이었다.

반면 일반 상품의 평균 가격은 16.1%나 상승했다.

아로마티카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는 2021∼2022년 일반 상품 가격이 66.7%나 뛰었지만 리필스테이션에서는 가격 변동이 없었다.

반면 LG생활건강의 바디워시(벨먼 마이크로바이옴 캡슐 바디 클렌저)는 리필스테이션 가격이 100g당 2천원으로 동일했지만, 일반 상품 가격은 4천483원에서 2천817원으로 37.2% 내렸다.

소비자원이 리필스테이션을 알고 있거나 이용해본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한 결과 74%는 표준 용기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5개 업체 중 전용 용기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곳은 2곳이었는데, 이들 업체의 용기 가격은 500원∼1천원 수준이었다.

이용 불만을 경험한 소비자는 152명이었는데 유통기한 등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다(24.3%)는 불만이 가장 많았다.

이어 전용 용기 구매가 필수여서 불만(21.1%), 품절이나 상품이 없어 구매가 불가(16.4%) 등이 뒤를 이었다.

81.3%는 앞으로도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는데 플라스틱 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57%), 가격이 저렴해서(17.8%), 원하는 용량만 구매할 수 있어서(17.2%) 등을 이유로 꼽았다.

이용자 만족도에서는 상품 다양성이 부족하고 매장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료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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