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세부지침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배터리 회사들은 미국 현지 첨단 생산설비에 부여하는 세제혜택(AMPC)을 받을 수 있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공장을 가동 중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은 올해에만 각각 약 1조 원의 추가이익을 얻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강미선 기자입니다.
<기자>
IRA 세부지침의 핵심은 배터리에 들어가는 광물과 부품의 ‘조달국 범위’를 확장할 것인가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IRA 법안에 따르면 배터리 부품의 경우 북미에서 50% 이상 북미에서 생산과 조립을,
핵심 광물은 40% 이상 미국이나 미국과 FTA(자유무역협정) 체결국에서 채굴 또는 가공해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르헨티나에서 리튬을, 인도네시아에서 니켈 등 주요 배터리 광물을 주로 받아오는데, 모두 FTA 체결국이 아닙니다.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가 '배터리 부품'이 아닌 '핵심 광물'로 확정될지도 관건입니다.
양극재가 광물로 규정되면 FTA 체결국인 국내에서 생산해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쟁점은 북미 생산세액공제, AMPC입니다.
북미에서 배터리 셀을 제조하면 KWh(킬로와트시)당 35달러 보조금 받고, 배터리 모듈까지 합쳐지면 보조금을 추가로 10달러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북미에 가장 공격적으로 진출한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1조 원 가까이, SK온은 약 9천억 원의 혜택이 있을 것으로 증권업계는 추산합니다.
삼성SDI는 현재 가동 중인 북미공장이 없어 스텔란티스와의 합작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 이후부터 세제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조금을 받는 전기차 대상은 줄어들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 모델3 등 북미 최종 조립 규정을 충족하지만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들이 대상이 될 전망입니다.
국내에서 전기차를 대부분 수출해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국내 완성차 업체에겐 그나마 다행이란 평가입니다.
한국경제TV 강미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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