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가격 인하 압박에 결국 라면 업계가 백기를 들었습니다.
라면 업계 1위인 농심과 삼양식품이 내달부터 가격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김예원 기자입니다.
<기자>
농심이 정부의 압박에 13년 만에 라면값을 내립니다.
농심은 7월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의 출고가를 각각 4.5%, 6.9% 인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소매점 기준 1,000원에 판매되는 신라면 한 봉지 가격은 50원, 1,500원인 새우깡은 100원 낮아질 전망입니다.
농심 측은 국내 제분사로부터 공급받는 밀가루 가격이 5% 인하된 데 따른 이익을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의미로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농심 관계자: 제분업체가 (밀가루 가격을) 인하해줘서 저희가 발생하는 이익이 한 80억 원 정도… 이제 그 이상으로 저희가 고객분들이 체감을 할 수 있는 대표 제품들로 해서 선정을 해가지고 가격 인하를 결정…]
농심의 이번 가격 조정은 라면값을 두고 정부가 전방위적 압박에 나섰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국제 밀 가격 하락을 이유로 기업에 라면값 인하를 주문한 바 있습니다,
업계 1위 농심이 가격 인하에 첫 물꼬를 트면서, 다른 라면업체들도 가격 인하 행렬에 동참할 전망입니다.
삼양식품은 삼양라면, 짜짜로니 등 12개 대표 제품 가격을 평균 4.7% 내립니다.
오뚜기도 내달 중으로 주요 라면 가격 인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라면업계 관계자: 저희도 (농심과) 비슷하게 인하 품목이라든가 폭이라든가 이건 결정이 안됐지만 인하하는 것으로 방침은 결정이 됐거든요.]
정부의 '물가 안정' 압박이 업계 전반으로 퍼지는 가운데, 라면값 인하 움직임이 과자, 빵 등 다른 식품업계로도 번질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편집: 권슬기, CG: 유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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