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라마 속 아랍왕자 묘사에 시청자 울컥한 사연은

입력 2023-07-10 15:46   수정 2023-07-10 17:15



JTBC 드라마 '킹더랜드'가 '아랍 왕자' 캐릭터를 등장시켰다가 평점 사이트에서 외국 시청자들로부터 '별점 테러'를 당하고 있다. 이 아랍왕자가 심한 바람둥이라는 설정이 현지 문화를 무시했으며 인종차별적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지난 주말 방송된 '킹더랜드' 7∼8회는 주인공 구원(이준호 분)과 천사랑(임윤아)이 일하는 킹호텔에 VIP 고객으로 아랍 왕자 사미르가 투숙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뤘다.

사미르는 드라마에서 세계 부자 랭킹 13위로 호텔에 하루만 묵어도 한 달 매출이 나올 정도의 부호로 그려진다. 당초 다른 호텔에 투숙하려 했던 사미르는 안면이 있는 구원의 전화를 받고 마음을 바꿔 킹호텔에 묵기로 한다.

첫 등장 장면에서 사미르는 호화로운 술집에서 여성들에 둘러싸여 구원의 전화를 받는다. 킹호텔에 도착하고부터는 천사랑에게 노골적으로 추파를 던지고, 이 모습에 구원은 눈살을 찌푸리며 "바람둥이"라고 사미르를 비판한다.

외국인 시청자들은 아랍인이라는 설정의 사미르를 인도인 배우가 연기한 점, 사미르가 여성에게 대놓고 추파를 보내는 바람둥이로 묘사된 점 등을 문제 삼았다. 일부는 "인종차별적"이라는 평가도 남겼다. 사미르를 연기한 배우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파키스탄인 외국인 노동자 알리 압둘을 연기해 얼굴을 알린 인도국적의 아누팜 트리파티다.

미국 비평 사이트 IMDB에는 지난 9일부터 '킹더랜드'에 관한 700건 이상의 시청 후기가 올라왔는데 대부분이 10점 만점에 1점을 줬다.

지난 8일까지 이 사이트에 올라온 후기는 9건에 그쳤으나 7회가 넷플릭스에 공개된 직후인 9일부터 부정적인 후기가 쏟아졌다.

'킹더랜드'를 1점으로 평가한 한 시청자는 "이 드라마는 아랍 문화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며 "아랍인으로 등장한 인물은 심지어 아랍인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다른 시청자 역시 "우리(아랍인)는 나이트클럽에 가지 않는다"며 "아랍인으로 등장한 인물이 나오는 모든 장면을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드라마의 특정 장면이나 설정으로 인해 인종 차별 또는 문화 비하라는 논란이 불거진 사례는 과거에도 여러 차례 있었다.

2021년 SBS '라켓소년단' 역시 배드민턴 팀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국제대회에 출전하는 에피소드를 다루면서 인도네시아에 관한 부정적인 표현을 썼다가 제작진이 사과한 바 있다.

작년에는 MBC 드라마 '빅마우스'에서 박창호(이종석)가 흉악범을 도발하며 "네 엄마가 너 같은 사이코를 낳고 도대체 뭐 드셨냐. 똠얌꿍? 아니면 선짓국 같은 거?"라고 말하는 장면이 등장해 태국 비하라는 비판이 나왔다.

한 방송가 관계자는 "최근에는 글로벌 OTT에 공개되는 것을 고려해 드라마 제작 단계부터 인종 문제나 해외 문화 관련 대사를 정제하려 노력하는 추세"라며 "앞으로 더 엄격한 모니터링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