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혁, 또 웃다...한국 최초 다이아몬드 파이널 우승

입력 2023-09-17 18:09  



'스마일 점퍼' 우상혁(27·용인시청)이 한국인 최초로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에서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고 활짝 웃었다.

우상혁은 17일(한국시간) 미국 오리건주 유진 헤이워드 필드에서 열린 2023 세계육상연맹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 남자 높이뛰기 경기에서 2m35를 넘어 정상에 올랐다.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은 육상 선수들 사이에서 올림픽, 세계선수권 다음으로 중요한 대회다. 우상혁은 한국 선수로는 처음으로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에 진출했고, 우승 트로피까지 거머쥐었다.

경기 뒤 우상혁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얼떨떨하다. 어떤 말로 내 감정을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잠시 숨을 고르고는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 우승은 내 평생 목표 중 하나였다. 정말 기분 좋다"고 말했다.

이날 우상혁은 2m15, 2m20, 2m25, 2m29, 2m33을 모두 1차 시기에 넘었다. 노베르트 코비엘스키(26·폴란드)와 주본 해리슨(24·미국)도 2m33을 넘었지만, 2m35를 넘은 점퍼는 우상혁뿐이었다.

우상혁은 3차 시기에서 2m35을 넘고 우승을 확정했다.

그는 "정말 열심히 이번 대회를 준비했다. 우승하려면 운도 따라야 하는데, 오늘 모든 게 맞아떨어졌다"며 "지난 8월 부다페스트 세계선수권에서 6위(2m29)에 그쳤지만, '남은 대회는 많다'고 나 자신을 다독였다. 강박에서 벗어나니 기록이 더 좋아졌다"고 '우승의 비결'을 설명했다.

사실 올해 우상혁은 발뒤꿈치 통증, 부비동염 수술 등 시즌 초에 부상으로 고전했다. 5월 도하, 6월 피렌체 다이아몬드리그에서는 아쉽게 2위를, 한국 최초로 2회 연속 세계선수권 메달 획득을 노렸던 8월 부다페스트 대회에서는 6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스마일 점퍼'답게 훌훌 털어냈다.

우상혁은 "부다페스트 세계선수권 경기 당일 하루만 아쉬워했다. 남은 대회에 더 집중하고자 했다"며 "세계선수권이 끝난 뒤, 내 남은 목표는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과 항저우 아시안게임 우승이었다. 파이널 우승의 목표를 이뤘으니, 이제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 획득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우상혁은 2024 파리 올림픽 출전권도 사실상 확보했다. 파리 올림픽 기준 기록은 2m33이고, 기록 인정 기간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이다. 우상혁은 일찌감치 파리 올림픽 기준 기록을 통과했다.

우상혁은 "파리 올림픽 기준 기록 2m33을 넘은 뒤 김도균 코치님이 '이제 더 편하게 뛰어도 된다. 네가 원하는 경기를 하고 오라'고 말씀하셨다"며 "파리 올림픽 기준 기록을 통과해 부담을 덜어내니, 2m35도 가뿐하게 넘을 수 있었다"고 떠올렸다.

우상혁은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파리 올림픽에서도 이런 기쁨을 만끽하고 싶다. 응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앞으로 2주 남은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우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상혁은 19일 귀국해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을 위한 마무리 훈련을 하고 27일 항저우로 떠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