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내 휴대폰, 1주뒤 필리핀에...기막힌 수법

입력 2023-10-25 16:33  



술에 취한 시민들의 휴대전화를 훔쳐 해외로 팔아넘긴 일당이 조직적으로 움직여 불과 1주일만에 중국과 필리핀 등지로 장물을 빼돌린 사실이 드러났다. 일당 중에는 70대 여성 장물업자도 끼어 있었다.

서울경찰청 지하철경찰대는 취객의 휴대전화를 훔쳐 팔아넘기고 이를 사들여 중국, 필리핀으로 빼돌린 절도범과 장물업자 등 13명을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들 중 8명은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다.

이들은 치밀하게 역할을 나눠 조직적으로 범행을 실행했다. 김모씨 등 절도범이 취객의 휴대전화를 훔쳐 장물운반자에게 넘기면 장물업자 등을 거쳐 해외로 신속히 밀반출하는 수법이다.

절도범들이 밤에 훔친 휴대전화를 새벽에 장물운반자를 통해 바로 장물업자에게 던져놓으면 장물업자는 또 장물알선자에게 당일 저녁에 물건을 보내는 식이다. 이렇게 훔친 휴대전화가 4∼5단계를 거쳐 해외로 가는 시간은 일주일에 불과했다.

경찰이 현재까지 확인한 피해자는 51명으로, 대부분 지하철 승강장 등에서 술에 취한 상태로 휴대전화를 손에 들거나 옆에 뒀다가 절도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당 중 70대 여성 장물업자 A씨는 이미 장물 관련 전과가 여럿 있었다. A씨가 올해 3월부터 지난 16일까지 남긴 이익은 1천860만원이었다. 기기 한 대당 15∼20%의 이익을 남긴 것으로 추정된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장물 알선자 B씨는 A씨에게 도난 휴대전화를 넘겨받아 C씨에게 넘기면서 780만원을 챙겼다. C씨는 이를 보따리상을 통해 중국에 빼돌리거나 직접 필리핀으로 건너가는 방식으로 밀반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C씨는 휴대전화를 팔아 약 1억80만원을 40차례에 걸쳐 B씨에게 계좌로 송금했고 B씨는 다시 A씨에게 돈을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휴대전화를 훔치다 덜미가 잡힌 김씨를 조사하다가 장물업자 등으로 수사를 확대해 A씨 등 13명을 적발했고 현금 469만원과 휴대전화 18대, 장부 등을 압수했다.

일당은 경찰 추적을 피하기 위해 새벽 시간대 서울, 수원 등지의 폐쇄회로(CC)TV가 없는 사각지대나 주거지에서 거래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증거인멸을 위해 텔레그램으로 운반책에게 연락하고 창고에 장물을 던지는 수법을 썼다.

휴대전화 잠금을 풀어 공기계로 만들기 위해 C씨와 연계된 해외 장물 조직은 '애플 고객센터'를 사칭하는 '피싱' 수법까지 사용했다.

이들은 휴대전화를 분실한 피해자가 같은 번호로 다른 휴대전화를 구해서 쓴다는 점에 착안, '분실한 휴대전화에 다른 사람이 접속해 연락처가 동기화되고 있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내 피해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빼내기도 했다. 경찰은 해외 장물 조직이 이렇게 잠금이 풀린 공기계를 재판매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