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땅 꺼짐 사고 예방을 위해 내년 지반침하 우려 특별점검 구간 길이를 올해의 10배로 늘리고, 전담 인력과 장비도 2배 수준으로 확대한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반침하 예방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2014년부터 올해까지 10년 동안 서울 전역 1만 8,280㎞에 대한 공동 전수조사를 시행했고, 이 과정에서 6,394개의 공동을 발견해 복구했다. 시는 "지난해까지 도로 전 구간에 대한 전수조사를 2회 완료했고, 올해부터는 3회차 전수조사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하공동 조사가 이뤄진 총 도로 길이는 최근 10년 동안 60배 확대됐다. 조사연장 1㎞당 공동발견율도 0.61개에서 0.23개로 크게 줄었다.
하지만 최근 강남구 언주역, 청담역 등에 크고 작은 땅꺼짐이 발생함에 따라 시는 한층 강화된 지반침하 예방 대책을 수립했다. 먼저 시는 해빙기와 우기를 전후해 실시하는 '특별점검'을 올해 500km에서 내년 5천km로 확대한다. 우선 지반침하 우려구간 1,850km를 선정하고, 해당구간을 2~4회 반복 조사해 연 5천km를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강화된 특별점검을 추진하기 위해 전담인력과 장비도 크게 확충한다. 탐사를 전담하는 시 전문인력을 3명에서 6명으로 2배 증원하고, 차량형 GPR 조사장비는 3대에서 5대로 늘린다. 이를 통해 내년부터 5개 조가 주당 100㎞를 특별점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차별로 추진하는 '정기점검'은 매년 2,200㎞의 보·차도에 대해 실시하도록 강화했다. 올해부터 시작된 3회차 전수조사(2023~2027년)부터 보도구간도 조사에 포함시켰다. 기존 차도(6,863km)에 대해서만 실시하던 공동 조사를 보도(4,093km)까지 확장해 총 1만 956km의 보·차도에 대한 연차별 정기점검을 추진하도록 개선한 것이다.
자치구에서 관리하는 구도(區道)에 대한 특별점검도 연간 1,852㎞에 대해 추진된다.
관리주체가 복잡하고 다양한 지하시설물을 통합·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도 구축해 활용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지하안전부서의 업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지하안전관리시스템'을 1단계로 구축해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내년에는 시스템을 고도화해 지반침하 조사구간을 과학적으로 선정하기 위한 '지반침하 위험지도'를 2단계로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 전역에 지반침하 관측망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수집해 지하 안전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가칭)'서울시 지반침하 관측망'을 2029년까지 구축한다.
여기에 각종 공사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반침하 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굴착공사장 안전관리 강화'에도 나섰다. 우선 굴착공사장의 지하안전평가 이행여부를 올해부터 전수 점검하도록 했다. 기존에는 지하 10m 이상 모든 공공 공사장은 굴착 단계별(전·중·후)로 공동 조사를 시행토록 해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한다. 지하안전평가란 건설공사 사업 전 지하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지반 및 지질현황, 지하수 변화에 의한 영향, 지반 안전성 등을 미리 조사하는 것으로 지반침하 등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된다.
최진석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땅속의 빈 공간 공동은 지반침하를 유발하는 위험요인으로, 신속한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지반침하 위험지도를 활용한 지하 공동 조사 등 사전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서울의 도로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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