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선박들, "전원 중국인" 문구 내건 이유

입력 2024-01-19 17:38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를 지나는 민간 선박들을 공격하는 가운데 일부 화물선들이 '선원 모두 중국인' 등 문구를 내걸기 시작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8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일부 화물선들이 마린 트래픽 등 선박 위치 추적 사이트상의 선박 정보에 이런 내용을 적어넣고 있다.

지난달 21일 러시아 무르만스크 항을 출항해 이동 중인 마셜제도 선적의 한 화물선은 목적지를 적는 칸에 '이스라엘과 연관 없음/무장 경비'(NOCONWISRAEL/ARMGUAR)란 메시지를 띄웠다.

후티 반군이 중국과 러시아 선박은 공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기에 탑승자 전원이 중국인이라고 주장하거나,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꺼 위치를 숨긴 채 이동하는 선박도 있었다.

미국 텍사스에서 출발해 이집트 포트 사이드까지 항해하는 '퍼시픽 메리트' 호는 이달 16일 오후 2시 48분께 수에즈 운하에 진입하면서 배의 목적지 정보를 '이스라엘인과 연관 없음'(NO Link Israeli)로 바꾼 뒤 AIS 추적 시스템을 껐다.

이달 13일 홍해를 지난 유조선 '시 뷰티' 호도 당초 싱가포르를 배의 목적지로 띄워뒀으나 오후 11시 26분께 이를 '무장 경비 탑승'이라는 문구로 바꿨다. 이 배도 AIS 추적 시스템을 끈 채 홍해를 항해했다.

스카이뉴스는 최근 10일 동안에만 최소 50척이 목적지 표기를 변경한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후티 반군은 이스라엘의 공격을 받는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을 돕는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들을 납치하거나 미사일과 자폭 드론(무인기) 등으로 공격해 왔다.

이들은 이스라엘과 관련이 있는 배만 표적으로 삼겠다는 주장과 달리 이와 무관한 선박들까지 공격했다.

전문가들은 선박 위치 추적 사이트상의 선박 정보에 삽입된 경고문이 후티 반군의 공격을 막는 데 효과가 있을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해양 위험 관리 전문가인 크리스토퍼 패리는 스카이뉴스 인터뷰에서 "초기에는 후티 반군이 조금이라도 이스라엘과 연관이 있는 선박을 확인하려고 했지만, 최근에는 이를 가리지 않고 거의 아무 배나 공격하고 있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