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유튜브는 작년 12월 MAU 4천565만명으로 전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MAU는 한 달에 1번 이상 서비스를 쓴 이용자 수를 뜻한다.
2020년 5월 모바일인덱스 데이터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래 매달 MAU 1위를 차지했던 카톡은 지난해 12월 4천554만명에 그쳐 처음으로 2위로 떨어졌다.
지난달 MAU는 유튜브(4천547만명)와 카톡(4천525만명)의 격차가 22만명로 나왔다.
이는 작년 12월(11만명)의 두 배로 더욱 벌어진 수치다.
애초 지난해 12월 MAU는 카톡이 유튜브를 근소하게 앞선 것으로 조사됐으나 iOS 데이터 추정치 생성 방법에 대한 업데이트로 수치와 순위가 바뀌었다.
국내 모바일 플랫폼 1위 권좌에 오른 유튜브는 탄탄한 이용자를 기반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성장한 영상 플랫폼이다.
간결한 편집 방식과 짧은 호흡의 영상(쇼츠)이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비롯한 이용자들을 끌어들이는 강력한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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