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주목받던 TV홈쇼핑업계가 지난해 나란히 최악의 실적을 거두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CJ온스타일은 지난해 매출이 1조3천378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1.3% 줄었다. 영업이익도 693억원으로 4.1% 감소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2020년 이래 3년 내리 감소세를 보였다.
영업이익은 코로나19로 최대 호황을 누린 2020년(1천792억원)과 비교하면 절반 넘게 빠진 것이다.
GS샵도 지난해 매출(1조1천311억원)과 영업이익(1천179억원)이 각각 8.7%, 17.3% 줄면서 불황의 깊이를 실감했다.
현대홈쇼핑의 경우 매출은 1조743억원으로 2.5% 감소해 상대적으로 선방했지만, 영업이익은 449억원으로 60.2% 급감해 10년 넘게 지켜온 1천억원 방어선이 무너졌다.
현대홈쇼핑 영업이익은 2019년 1천504억원으로 업계 최대였으나 지금은 3위권으로 내려앉았다.
방송법 위반에 따른 제재로 6개월간 새벽 방송을 중단한 롯데홈쇼핑 상황은 더 심각하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2.6%, 89.4% 줄어든 9천416억원과 83억원으로 모두 곤두박질치며 업계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다.
2021년까지 1천억원을 웃돌던 영업이익이 2022년 780억원으로 줄었고 급기야 100억원 아래로 뚝 떨어졌다. 매출도 업계에서 유일하게 1조원을 밑돈다.
TV홈쇼핑 4사의 실적이 이처럼 가파르게 우하향 곡선을 그린 것은 우선 TV 시청자 감소의 영향이 크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사이 연령별로 '일상의 필수 매체'로 TV를 꼽은 비율이 60대는 72.8%에서 52.5%, 50대 50.2%에서 31.8%, 40대 23.8%에서 9.2% 등으로 각각 뚝 떨어졌다.
반대로 스마트폰을 필수 매체로 꼽은 비율은 해당 기간 20% 안팎씩 높아져 각각 46.6%, 65.8%, 89.2%에 달했다.
이러한 '탈TV' 현상은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이 본격화하며 야외 활동이 많아진 지난해 더 심화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2022년 기준 TV홈쇼핑의 방송 매출액 비중이 49.4%로 사상 처음으로 50% 아래로 떨어진 것은 상징적이다.
TV홈쇼핑 업체들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커지는 추세에 편승해 저마다 웹·모바일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지만 그렇다고 본업인 TV를 포기할 수는 없는 터라 고민이 깊다.
매년 무섭게 치솟는 송출수수료 역시 실적 악화를 심화하는 요인이다.
한국TV홈쇼핑협회가 공개한 산업지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송출수수료 규모는 1조9천65억원으로 2013년(9천645억원) 대비 2배로 늘었다.
해당 기간 방송 매출 비중이 내리막을 걷는 와중에도 송출수수료는 연평균 8.2%씩 증가했다.
방송 매출액 대비 송출수수료 비율도 2018년 46.1%에서 2022년에 65.7%까지 높아졌다.
TV홈쇼핑 업체들이 지난해 유료방송사업자와의 송출수수료 협상에서 방송 중단까지 불사하며 배수의 진을 친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지난해에는 양측이 가까스로 한 자릿수 증가율로 합의점을 찾으며 '블랙아웃'으로 가는 최악의 상황을 면했지만, TV홈쇼핑 산업 자체가 구조적인 불황에 진입해 갈등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당장 올해분 송출수수료 협상이 지난달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됐지만 이번에도 조속한 합의 전망은 불투명하다.
올해 더 심각한 실적 악화에 대비해야 하는 TV홈쇼핑사들은 송출수수료를 한 푼도 올려줄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가입자 이탈로 어려움을 겪는 일부 유료방송사업자와의 '강대강' 대치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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