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은 건강과 종신보험 등 보장성 상품 판매 성장에 힘입어 올 상반기 17.8% 증가한 1,368억 원의 보험손익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다만 이 기간 당기순이익은 12.4% 감소한 1,753억 원의 순익을 냈다.
보험영업의 성장을 가능할 수 있는 상반기 연납화보험료(APE)는 전년동기대비 24% 증가한 4,357억 원을 기록했으며, 특히 보장성 상품 APE는 3,875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3.2% 순증하는 등 보험영업과 보장성 보험 매출 모두에서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
보험사의 장래 이익을 반영하는 지표인 신계약 계약서비스마진(CSM)은 올 상반기에 3,435억 원을 달성하면서 상반기 CSM 잔액은 연초 대비 8.3% 증가한 2조7,000억 원을 기록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이번 실적은 동양생명의 다양한 판매 채널의 균형잡힌 성장을 바탕으로 시현됐다"며 "특히 전속조직인 설계사(FC) 채널은 보장성 APE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61.3% 증가한 높은 성장세를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보장성 보험에 대한 13회차(88.5%)와 25회차(68%) 유지율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투자손익은 시장변동성 관리 강화와 안정성에 중점을 둔 선별적인 투자 등을 바탕으로 872억 원을 기록했다.
이 관계자는 "올 상반기에는 공동재보험을 통해 자본관리 선진화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데이터 관리체계 고도화와 마이엔젤서비스 통합 구축 등을 통해 효율성장 기반 또한 마련했다"며, "하반기에도 고객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 수호천사가 될 수 있도록, 영업 활성화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수익구조 확보와 보유이원 제고를 통한 안정적인 투자 손익 창출 그리고 자본 건전성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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