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리온은 오는 12월부터 총 13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0.6% 인상한다고 27일 밝혔다.
대상은 카카오 등 가격이 급등한 원재료의 사용 비중이 높아 이익률이 급격히 감소한 제품이다.
구체적인 인상률은 초코송이가 20%, 마켓오 브라우니는 10% 오른다. 톡핑과 오징어땅콩도 각각 6.7%,씩 인상한다. 초코파이는 제외됐다.
오리온은 30% 이상 가격을 인상해야 하는 투유 등 일부 제품은 당분간 제품 공급을 중단한다. 소비자 반발을 우려한 조치다.
전세계적인 기상 이후로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 국제 시세가 최근 2년 간 4배 이상 급등했다. 견과류 역시 6년 사이 2배 가까이 올랐다.
향후 수년 간 카카오와 견과류의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에 가격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13개 대상 품목 중 9개는 10년 넘게 가격을 유지했다. 다만 이번 조치로 마켓오 브라우니는 16년, 오징어땅콩은 13년, 초코송이는 11년 만에 가격이 오른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가격 인상 후에도 오리온 전체 61개 품목의 20%에 해당하는 12개 제품은 여전히 10년 넘게 가격을 동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리온은 지난 3월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를 통해 2024년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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