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는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서 외식과 가공식품 물가 지수 상승률이 각각 3.0%, 2.9%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전체 소비자물가 지수 상승률(2.0%)보다 높다.
지난 1월에도 외식과 가공식품 물가 지수 상승률이 전체 물가 지수 상승률을 웃돌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재료비와 인건비, 임차료, 배달앱 수수료 부담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외식 물가 지수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가공식품은 재룟값 상승에 환율 영향으로 인한 코코아, 커피 등의 수입 가격 상승이 더해져 이를 원료로 하는 제품의 가격 상승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달 주요 식품·외식기업의 가격 인상이 줄을 이었다. 롯데웰푸드는 초코 빼빼로 등 제품 26종 가격을 평균 9.5% 인상했고 SPC 파리바게뜨는 빵 96종과 케이크 25종 가격을 평균 5.9% 올렸다. 저가 커피 브랜드 컴포즈커피는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디카페인 아이스 아메리카노 가격을 300원씩 올렸다.
이달에도 가격 인상은 이어지는 추세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빵과 케이크 110여 종 가격을 약 5% 올렸고 빙그레도 아이스크림과 커피, 음료 일부 제품 가격을 200∼300원 올렸다.
축산물은 1년 전 가격이 낮았던 기저 효과로 물가 지수는 3.8% 상승했다. 반면 농산물 물가 지수는 과일과 시설채소류 가격이 안정되면서 1.2% 하락했다.
다만 배추와 무, 당근 등 일부 농산물은 공급 부족에 가격이 여전히 높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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