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연평균 30% 이상 성장"

셀트리온이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주주환원을 극대화하기 위한 내용의 '밸류업 프로그램(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18일 발표했다.
이번 밸류업 프로그램은 2027년까지 ▲매출성장(연평균 매출액 30% 이상 성장) ▲수익성 개선(자기자본 이익률 ROE 7% 이상 달성) ▲주주환원(3년간 평균 주주환원율 40% 달성) 목표 달성을 골자로 한다.
●2027년 연평균 30% 이상 성장
매출액은 이미 예고한 대로 올해 목표 5조원을 달성하고, 이와 함께 오는 2027년까지 연평균 30% 이상 성장하겠다는 청사진이다. 셀트리온은 이를 위햐 기존 제품의 안정적인 성장과 신규 제품의 빠른 시장 안착을 통해 매출 확대를 가속할 계획이다.
실제 지난해 램시마, 트룩시마 등 기존 제품들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램시마SC(미국명 짐펜트라), 유플라이마 등 신규 제품의 매출 비중이 기존 26.1%에서 38.4%로 늘면서 연결기준 역대 최대 매출인 3조 5,573억원을 기록했다.
최근 허가 제품의 수가 빠르게 늘면서 올해부터 매출의 증가세도 뚜렷할 것이란 설명이다. 기존 6개 제품에서 최근 5개를 추가하면서 현재 11개까지 늘어났으며, 2030년까지 22개로 제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품 확대로 타깃하는 글로벌 시장 규모도 올해 138조원에서 2030년 261조원으로 커질 전망이다.
또 합병 후 원가경쟁력이 개선되면서 진입 가능한 시장이 확대되고, 상업화 제품의 증가로 번들링(묶음판매) 전략이 가능해진 것도 매출 성장 기대 요인이다. 그밖에 직접 판매 체계를 구축해 유연한 현지 공급을 진행하면서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2027년 ROE 7% 이상 목표
셀트리온은 올해부터 수익성 개선 효과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高)원가 재고 소진 ▲생산성 개선 ▲3공장 생산 확대 ▲기존제품 개발비 상각 종료 등에 따라 매출원가율은 빠르게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23년말 셀트리온헬스케어와 합병 직전 63%에 육박하던 원가율은 1년 만에 45% 수준까지 감소했으며, 올 연말 분기 기준 20%대 진입이 예상된다. 이후에도 지속해서 원가율을 낮춰 2027년에는 연평균 20%대까지 개선된 원가율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과거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보유했던 글로벌 판권과 관련한 약 1,100억원 이상의 대규모 상각이 지난해 마무리된 데다, 올해부터는 외형 성장을 통한 이익 레버리지 효과도 뚜렷해질 전망이어서 큰 폭의 이익 증가가 기대된다. 셀트리온은 이같은 수익성 개선을 통해 지난해 2.4% 수준인 자기자본이익률을 7% 이상으로 올린다는 목표다.
●평균 주주환원율 40% 목표
동반 성장을 위한 주주환원 계획도 대폭 강화한다. 우선 배당 및 자사주 매입과 소각 등을 통해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추진하고, 비과세 배당 추진 등 추가적인 주주환원을 실시해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3년간 연결순이익 대비 평균 주주환원율 4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기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보통주 1주당 현금 750원과 주식 0.05주의 동시 배당도 진행할 예정이다. 총 배당금은 전년 대비 약 1.5배 증가한 1,538억 원 규모, 배당 주식은 약 1,025만주가 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자본준비금 감액 승인의 건'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해 배당수익 증가 효과가 높은 약 6,200억 원 규모의 비과세 배당 재원을 마련하고 향후 주주 배당에 활용할 방침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회사의 비전을 제시하고 주주환원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밸류업 프로젝트를 발표했다"며 "확고한 기업가치 구축과 최고 수준의 주주환원 정책으로 투자자들과 동반 성장하며 '글로벌 빅파마' 도약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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